원어스(ONEUS)와 함께 부모님이 떠나간 아이들의 학습권을 지켜주세요!
원어스(ONEUS)와 함께 부모님이 떠나간 아이들의 학습권을 지켜주세요!
  • 고진선 칼럼니스트
  • 승인 2022.02.23 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단적 선택으로 주된 양육자를 떠나보낸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학습지원사업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고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연일 계속해서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에 대해서 뉴스를 통해 보도가 되고 있으며, 금리는 치솟고 있습니다.  계속된 불황, 사회적 변화, 우울증 등 다양한 원인과 결과들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1년에 1만 3천명이 넘는다는 것은 우리나라가 해결해야 될 문제 중 가장 우선순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곳에서 자살고위험군, 노인 등 어렵고 취약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지만 정작 주된 양육자가 극단적 선택으로 인해 남겨진 자살자의 가족, 즉 아동청소년 유족들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빠·엄마를 자살로 떠나보낸 자녀의 아픔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자살 유족 중 성인이나 노인을 위한 상담 서비스나 경제 지원은 일부 마련되어있으나 부모를 잃은 어린 자녀를 위한 지원은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자신의 고통과 어려움을 스스로 이야기하지 못해서 일까요? 혹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지 못해서일까요.

“코로나 19로 경기가 어려웠다고 뉴스를 통해봤지만 하지만 우리집 일이라고 생각해본적은 없었어요. 남편은 항상 잘되고 있다 걱정하지 말라고 하니 잘 되고 있다고만 생각했죠. 그런데 경찰로부터 남편이 사망했다고 병원으로 빨리 오라는 연락을 듣고 이건 꿈이라고 생각을 했어요. 남편이 갑자기 죽었다는 사실에 저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어요.”

“머릿속에서는 아이들과 어떻게 살아야 하나 내가 과연 이 상황을 이겨낼 수 있을까? 차리리 아이들과 함께 죽어버릴까? 남편이 원망스러웠고 슬픔에 빠져서 아이들을 돌봐야 한다는 생각도 못하고, 방에서 나오지 않고 울면서 몇 달을 그렇게 보냈던 것 같아요.”


- 우리가 만나는 자살유족의 아픔-

자살 유족 자녀들이 안정적인 학업을 이어나가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희망 날개를 달아주세요!

자살 유족 자녀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안정적인 학업을 이어나가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희망 날개를 달아주세요!
사단법인 굿위드어스는 원어스(ONEUS)와 RED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살 유족 자녀들에게 학용품과 학습권으로 희망을 꿈꾸는 아이들에게 희망 날개를 달아주기 위한 학습권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학용품 세트 등은 어린 자녀들에게 경제적으로나 환경적으로 큰 개선을 줄 수 있는 큰 선물은 아닙니다. 그러나 누군가 부모를 자살로 떠나보낸 어린 자녀들의 마음에 공감하고 아픔과 함께 하고 싶다는 마음이 전달될 때, 그들에게는 그 어떠한 것보다도 큰 힘과 위로가 되고 고통을 넘어 성장하는 동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원격수업과 학원의 반복적인 휴원 장기화로 인해 부모를 떠나보낸 아동·청소년이 스스로 내신 및 수능을 준비하기는 더더욱 어려운 현실입니다. 이에 인터넷 학습 수강권 지원을 통해 자살 유족 자녀들의 안정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 할 것입니다.

사단법인 굿위드어스에서는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마음의 아픔을 함께 돌봐줄 예정입니다.자살의 문제는 아직도 개인의 문제로 치부되어 가족들이 고통속에서 어려움을 겪지만 아무런 말도 못하며, 숨죽여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들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위해 사단법인 굿위드어스가 자살유족을 위한 지원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원어스 '레드캠페인' - 아동청소년 학습권 지원하기
원어스 '레드캠페인' - 아동청소년 학습권 지원하기

 

※ 후원에 참여하신 분들께서 작성하시는 응원 메시지는 인쇄물로 예쁘게 제작되어 학용품 세트와 함께 발송해드릴 예정입니다. 부모를 자살로 떠나보낸 어린 자녀들에게 희망을 전해주고 싶으신 메시지를 작성해주세요. (작성 시 주의사항 : 어린 자녀의 경우 아빠 또는 엄마가 자살로 사망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자살 등을 암시하는 단어는 피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레드캠페인에 참여하기 : https://happybean.naver.com/donations/H000000183080

RED 캠페인이란? RED 캠페인은 굿위드어스가 알비더블유(RBW, 대표이사 김진우) 소속 아티스트 원어스(ONEUS)와 함께 2021년 12월에 시작한 캠페인으로, 원어스(ONEUS)의 Blood Moon 앨범의 색상인 ‘Red’에 착안해 진행하는 캠페인으로 우리사회에서 관심받지 못하고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마음 나눔 활동과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는 캠페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