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광진구정신건강복지센터 간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광진구정신건강복지센터 간 업무협약 체결
  • 고진선 칼럼니스트
  • 승인 2022.04.03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진구 지역 학대행위자에 대한 정신건강 관리 안전망 구축 강화
협약식 사진
협약식 사진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중랑구에 이어 광진구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진구 지역 학대 행위자에 대한 정신건강 관리 안전망 구축 강화에 나선다.

노인학대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노인학대 의심사례 신고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시 기준 학대행위자의 14.5%가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이에 따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광진구 지역 내 관리되지 않은 정신과 질환으로 인해  학대행위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체계적인 정신건강 관리가 가능해졌다.

발굴되지 못한 정신질환자들에 대한 개입은 광진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실시해 안정적인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학대 피해 어르신에 대해서는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이 학대 피해로 인한 개입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광진구정신건강복지센터 채규창 센터장은 “광진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개소하여 17년째 광진구 지역 주민들의 정신건강 관리를 위해 항상 열려있는 기관으로, 정신질환 학대행위자들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위하여 노인보호전문기관과 이번 업무협약을 진행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의 고진선 관장은 “노인학대는 현대사회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로, 이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예방 및 치료, 보호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학대피해노인 뿐만 아니라 정신질환 학대행위자에 대한 전문적인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적극적인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