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위드어스, 청년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상담 플랫폼 최초운영
굿위드어스, 청년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상담 플랫폼 최초운영
  • 고진선 칼럼니스트
  • 승인 2022.07.26 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히어포유(Hear for you, Here for you)
모바일 상담 플랫폼을 통한 무료 상담 시작”

사단법인 굿위드어스(굿위드어스)는 2017년부터 마을문화 예술활동을 지원함과 동시에 공동체성 확산을 통해 ‘살기좋은 우리마을 가꾸기’라는 사명으로 지역사회에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쳐왔다.

올해 굿위드어스는 법인 내 ‘우리동네마음건강연구소’와 함께 청년들의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상담 지원을 실시 위한 모바일 무료 상담 플랫폼 ‘히어포유(Hear for you, Here for you)’를 런칭하고 마음건강으로 상처받은 많은 이들을 위로하고 돕고자하는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청년의 자살(자해)의 문제는 코로나 19이전부터 사회적으로 대두돼 왔으나 사회 환경적 변화가 급격해지는 코로나 19 이후 더욱 심각성이 높아지고 있다. 2020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전년대비 자살증감률은 40대 이상의 경우 모두 감소했으나 30대 이하는 증가했다. 특히, 20대의 증가율이 12.8%로 가장 높았고 10대 9.4%, 30대 0.7% 순이다.

자살의 동기를 보면 정신과적 문제 38.4%, 경제・생활문제 25.4%, 육체적 질병 17%, 가정문제 7%, 직장 또는 업무상 문제 3.9% 등으로 확인되었으며, 남성의 경우 10대~20대는 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하였으며 30~50대는 경제적 어려움, 여성의 경우 전 연령대에서 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했다.

굿위드어스는 청년의 자살(자해)의 문제가 사회・환경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살의 고위험군으로 변화되기 이전에 상담을 통해 마음건강의 회복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히어포유(Hear for you, Here for you)’를 개발하였다고 하였다.

히어포유당신의 곁에서 당신의 이야기를 듣겠습니다라는 취지로 청년들의 자살 및 정신건강을 위한 모바일 상담을 지원한다. 본 상담 서비스는 굿위드어스와 보건복지부가 함께 지원하는 사업으로 정신건강전문요원들이 모바일 상담을 수행함으로써 자살 및 정신건강 상담에 대한 전문성을 높였다.

히어포유상담 플랫폼은 플레이스토어에서 히어포유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상담에 참여할 수 있으며, 모바일 상담 예약을 통해 채팅과 음성으로 상담이 이루어진다.

굿위드어스의 고진선 이사는 “히어포유 플랫폼은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그동안 시간의 제약, 비용의 제약, 방문의 제약 등 어려움으로 인해 자신의 마음돌봄을 챙기지 못하였다면, 히어포유를 통해 마음돌봄을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자살 및 정신건강 상담 플랫폼 ‘히어포유’가 청년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및 개인들의 적극적인 후원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굿위드어스는 1인가구 지원과 청년들을 위한 마음건강 돌봄활동, 청소년 생명존중 교육지원,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사회환경 변화를 지속하며 향후에도 마음건강의 소중한 나눔 활동을 계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