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유형별 재난안전 가이드북(개정판)과 동영상 공개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유형별 재난안전 가이드북(개정판)과 동영상 공개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3.01.18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스스로 이동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이 재난 상황을 미리 대비하고, 재난 상황에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 가이드북’ 개정판을 공개했다.

이번에 보급하고 있는 가이드북 개정판은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발간한 초판본에 소화기 사용법, 감염병, 낙상, 교통사고,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사고 유형을 추가한 것이다.

가이드북은 총 5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상황별로 장애유형에 따른 대응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1권은 전신, 와상장애인 등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가이드’, 2권은 휠체어 이용장애인 등 ‘계단이동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가이드’, 3권은 ‘시각정보 습득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가이드’로 별도의 텍스트 파일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4권은 발달장애인 등 ‘의미 이해가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가이드’이고, 마지막으로 5권은 청각장애인과 언어장애인 등 ‘음성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가이드’이다.

재난 안전사고는 일상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안전사고를 말한다.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가이드북’은 폭염·황사·한파·지진 등 자연현상으로 발생하는 자연 재난과, 화재·전기사고·가스사고·교통사고 등 사회활동 중에 발생하는 사회재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재난대피 계획과 예방을 위한 준비사항’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또 실제 재난발생 시 대응 요령도 안내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들은 모든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해 발달장애인을 위한 가이드북 ‘의미 이해가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재난안전 가이드’를 영상으로 제작해, 개발원 유튜브에 공개하고 있다.

개발원 관계자는 “화재와 폭발 등 인적재난에서부터 태풍과 홍수 등 자연재해까지, 재난·재해 상황은 모두에게 갑작스럽겠지만, 비장애인보다 이동시간이 길고, 폐쇄적인 구조물 등으로 대피가 쉽지 않은 장애인에게는 더욱 치명적이다.”며, “현장에서 가이드북 활용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본 가이드북을 중증장애인 당사자는 물론 가족, 활동지원사 등이 함께 볼 것을 권한다.”고 전했다.

한편 ‘장애유형별 재난안전 가이드북’ 개정판은 개발원 홈페이지>매뉴얼에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