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서비스원, 발달장애인 돌봄사업 확대한다
제주사회서비스원, 발달장애인 돌봄사업 확대한다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3.01.19 0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복지관(우리복지관) 개관, 방과후활동서비스 등 역점추진
제주사회서비스원 전경
제주사회서비스원 전경

 

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제주사서원)은 올해  발달장애인 대상 돌봄사업을 역점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오는 4월 제주도 내 첫 발달장애인 전문복지관인 우리복지관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제주도내 발달장애인의 장애특성을 반영한 지속적인 교육과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 4월 실시설계용역을 시작한 우리복지관은  2년 여의 공사기간을 거쳐 완공했으며, 주요 시설로는 평생교육실, 주거체험실, 체육관, 다목적실, 세미나실, 치료실, 심리안정실, 실내놀이터, 풋살경기장, 식당 등이 있다.

우리복지관의 올해 중점사업은 발달 지연이 의심되는 영유아를 위한 조기중재 서비스를 비롯해 언어·심리·작업치료 및 학령기 그룹 치료,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 강좌와 낮 활동 돌봄서비스, 스포츠·문화·여가 활동 지원, 고령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등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정옥 관장은 “많은 기대와 염원으로 탄생하는 발달장애인복지관인 만큼 도내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이 유용하고 즐겁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가꿔나가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또 제주사서원 직영시설인 서귀포시종합재가센터에서는 청소년 발달장애인 방과후활동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한다.

서귀포시종합재가센터의 방과후활동서비스는 발달장애학생이 방과 후 돌봄공백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취미・여가, 직업탐구, 자립준비, 관람・체험, 자조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대상은 「장애인복지법」상 등록된 만 6세~18세 미만의 현재 재학 중인 지적·자폐성 장애학생이며,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방과후활동서비스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월 66시간 내의 바우처 이용 시간이 주어진다.

서비스 이용희망자는 서귀포시종합재가센터에 전화 및 내방 상담으로 이용계약이 가능하며, 이용문의는 서귀포시종합재가센터(064-762-8555)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