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경영컨설팅 수행기관 공모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경영컨설팅 수행기관 공모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3.02.27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장애인 근로자 직업재활 강화와 경제적 자립을 위해, 시설의 경영역량 제고를 지원할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의 수행기관을 2월 27일부터 3월 13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은 일반 작업환경에서 일하기 어려운 장애인이 직업훈련 또는 직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특별히 준비된 작업환경을 갖춘 시설을 말하며, 약 13,000여 명의 근로 장애인들이 복사 용지, 인쇄물, 현수막 등 151여 종 품목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이 수익 창출과 같은 경영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문 수행기관을 통해 장애인생산품 마케팅·홍보, 품질관리, 시장조사 등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은 사회복지시설이면서도 경영역량이 함께 요구되는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난 2010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지난 2022년은 한국표준협회를 수행기관으로 위탁하여 45개 시설의 경영컨설팅을 지원하였으며, 개별컨설팅 대상 27개 시설은 평균 매출액 증가(‘21년 2.6억 원 → ’22년 3.4억 원)와 근로 장애인 평균 임금 상승(‘21년 48만 원 → ’22년 53만 원)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에는 ‘리뉴얼 컨설팅’을 새롭게 도입하여 신규품목 및 대체 품목 발굴을 지원하여 장애인생산품의 품목을 다변화하고 시장을 확장할 수 있도록 경영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영컨설팅 수행기관으로 신청하고자 하는 법인은 보건복지부 누리집(www.mohw.go.kr) 공고를 참고하여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작성하여 2월 27일(월)부터 3월 13일(월)까지 보건복지부 장애인자립기반과로 제출하면 된다.

장애인복지사업 분야 컨설팅 수행 경험이 있는 법인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수행기관 1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2023년 예산은 2억 7천만 원이며, 사업수행 기간은 2년으로, 선정된 수행기관의 2023년 컨설팅 성과를 평가하여 2024년 컨설팅 지원사업 재위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경영컨설팅을 지원받을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은 3월 중 신청을 받아 30개소 내외로 선정하여 4월부터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며, 자세한 사항은 관할 지자체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장애인정책국장은 “장애인생산품도 품질이 우수하나, 홍보와 마케팅이 부족하여 소비자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라며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경영컨설팅을 통해 장애인생산품 판매를 촉진하고, 판매 수익이 장애인 일자리 참여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