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이냐 뒤집기냐'…한사협 회장 선거 레이스 돌입
'수성이냐 뒤집기냐'…한사협 회장 선거 레이스 돌입
  • 전진호 기자
  • 승인 2019.11.11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복지사협회 현안에 대한 문제 인식은 비슷...해법은 서로 달라

제21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장(이하 한사협)을 뽑는 선거가 11일 오전 9시 후보자 등록 공고를 시작으로 본격 레이스에 돌입했다.

지난 20대 선거는 4명의 후보가 출마해 뜨거운 열기를 내뿜으며 출발했던 것과 달리 이번 선거에는 2명의 후보만이 출마해 차분한 가운데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우선 오 후보는 ‘현직 프리미엄’을 십분 살려 출마 예정인 지방협회장 등과 손잡았다면, 장 후보는 자신의 친정인 장애인복지관협회 등의 지원을 등에 업었다. 양측 공식 선거운동원을 살펴보면 이런 차이점은 뚜렷하게 나타난다.

두 후보의 선거공약을 비교해본 결과 대체적으로 비슷한 문제 인식을 갖고 있으나, 해법에 대해서는 견해차를 드러냈다. 또 각 진영 모두 공약에 대한 세부 실천방안 발표 전이어서 확인 작업이 필요하지만, 이미 과거에도 수차례 공약으로 발표됐으나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사안이나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한 설명없이는 내용을 알 수없는 공약들도 눈에 들어온다.

오 후보의 선거공약이 지난 3년간 추진해온 사업의 완결에 주안점을 뒀다면, 장 후보는 사회복지 실천현장 출신임을 강조하는 공약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오 후보는 그동안 추진해온 사회복지사 단일임금체계와 2급 국가시험제 도입 및 직구규정 확대 등 자격제도 개편의 완성을 핵심 공약으로 들고 나왔으며, 장 후보는 일반 사회복지사 정년을 만 65세로 연장하고, 사회복지사의 유급병가 2개월을 전국으로 확대 추진하는 내용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기호 1번 오승환 후보

두 후보 모두 (가)사회복지사 인권옹호센터 설립, 비례성 강화 약속

즐거운사회복지궁리소 협동조합과 웰페어이슈가 주최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톺아보기 토크콘서트에서 언급된 적 있는 (가)사회복지사 인권옹호센터와 관련한 사항은 양측 후보 모두 공약에 반영했다.

장 후보는 ‘사회복지사 인권옹호센터 설립 및 실질적 활동 강화’를 하겠다고 약속했고, 오 후보도 ‘사회복지사 인권센터 설치 및 사회복지사 인권침해 금지 법령 신설’을 내걸었다. 다만 단순 법률 노무 지원의 수준에 그칠 것인지, 별도 독립기구로 설치해 사회복지사를 위한 적극적인 옹호활동까지 계획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두 후보 모두 없었다.

웰페어이슈가 진행한 ‘차기 한사협 회장에게 바란다’ 릴레이 기고에서 가장 많은 의견이 제시된 ‘비례성 강화’ 역시 양 후보 모두 주요 공약으로 채택했다.

오 후보는 회장추천 이사 할당(여성 50%, 청년 20%)과 대의원 인원 확대 및 소외직능을 배려한 비례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며, 장 후보는 여성과 청년, 공무원, 소수분야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사회 임원 비례제와 대의원 임원 의무 할당제 도입을 약속했다.

오 후보 '노동 현장 개선'…장 후보 '여성사회복지사 환경조성' 공약 내세워

반면 ‘비례성 강화’와 더불어 요구된 여성사회복지사를 위한 공약은 장 후보가, ‘노동 현장 개선’에 대한 목소리는 오 후보 측이 반영했다.

먼저 장 후보는 여성사회복지사를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여성특별위원회 활성화 지원 및 여성복지단체들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며, 출산ㆍ육아에 대한 지원체계 마련과 함께 일과 삶의 양립을 위한 지원을 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사회복지사 성폭력 대응 및 지원체계를 제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오 후보는 일할 맛 나는 현장을 위해 민간 위수탁 제도, 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법률 개정, 사회복지사 전용 보험 상품 개발, 사회복지사 비정규직 감소 운동, 사회복지사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노동조합 연계 활동 강화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기호 2번 장순욱 후보

'독립 사회복지사' 위한 지원 현실화 되나

전통적인 사회복지 현장 밖에서 일하고 있는 ‘독립 사회복지사’에 대해 오 후보는 프리랜서 사회복지사 활동 지원 및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고, 장 후보는 독립활동 사회복지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설치 및 제도화를 추진해 창업 및 활동 수가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오 회장은 복지국가 아카데미를 개설하고 ‘복지국가 특별위원회’를 상임위로 전환 및 활성화를 공약했으나, 장 후보는 보편적 복지기준선 및 복지국가 운동을 위한 사회복지 관련 조직들과 연대체계를 구축하고, 사회복지 정책 이슈에 대한 사회행동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치세력화를 위한 방법도 미묘하게 갈린다.

오 후보는 2만 명이 참석하는 사회복지 정책대회를 개최하고, 총선과 대선 선거연대체를 구성해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으나, 장 후보는 주요 정당들과의 정책협력을 위한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총선과 대선 국면에서 복지정당, 복지후보 지지운동을 하겠다고 공약했다.

양 후보 모두 ‘사회복지사 비례대표 국회 진출’에 대해 공약을 내걸었다. 이에 대해 장 후보는 복지계 비례대표 추서 추진 과정에서 ‘회장 불출마’를 명시하겠다고 했으나, 오 후보는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밖에 오 후보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보수교육 의무화 추진, 예비청년은퇴사회복지사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사회복지사 연수원 및 힐링센터 건립, 중앙협회 단위의 대변인단 선임 및 브리핑룸 설치 등이 눈길을 끈다.

반면 장 후보는 현장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정책을 위해 협회장과 전국 소통 콘서트 100회 실시를 통한 현장과의 상시적인 소통 채널 구축, 현장 여론조사 정례실시, 해외 연수 참가자 50% 추첨제 도입을 통한 현장 사회복지사 참여 기회 다양성 보장, 공약실천 평가 모니터링단 및 현장참여 보장, 공약 추진에 대한 정례 평가와 결과 공개 등이 눈길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