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없으면 전문성 의심받아야 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없으면 전문성 의심받아야 해?
  • 대나무숲
  • 승인 2019.11.2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98 이어서 1급 따세요. 경력개발하셔야죠.

1급 없다고 전문성을 의심받아야하냐?고 물으시면 의심받아야 한다고 봅니다. (1급의 주요 시험출제경향은 기본서와 정책, 법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거잖아요)

지금 신입들 입사스팩이 점점 높아져요. 대학원 가보면 대학졸업한 신입생 정말 많습니다. 점점 그 사회복지사 채용기준이 높아져요.

그런데 입사하면 내가 왜 이렇게 했지?라고 삶이 부정받는기분도 들어요.

90년대생이 온다 책이 나오죠.
이제 우리 현장선생님들도 신입들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야 해요.

1급 시험보셨던 경력자분들. 그 문제들 모두 생소하던가요? 저도 연차가 지난 후에 승진도 하고 이직도 하고싶어 1급 시험을 보니 현장 경험과 교재 내용이 이해가 되고 내가 하던 이 업무를 전문적으로는 이렇게 표현 하는구나, 학교다닐때 배웠던 게 내가 현장에서 이렇게 적용해 일하고 있었구나, 사회복지 실천가로서 지난 제 활동을 복기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1급을 취득한 제 자신도 자랑스러웠고 진작에 공부할걸, 힘들게 살다 나를 찾아온 대상자분들에게 그전의 나보다는 그들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는 나, 무능한 나보다는 조금이라도 유능한 사회복지사. 그런사회복지사를 만나면 좋았을텐데 생각하며 그 이후부터는 열심히 자기개발 하고 있습니다.

책은 왜읽나요? 책 안읽는다고 삶에 지장이 없죠. 운전면허는 왜 땄나요? 택시타면 되는데.
1급이 필요없다고 하시는 분들을 상사로 모시고 있으면, 그리고 1급 자동으로 받으신 지금의 윗분들 보면(일반화 시키기 어렵지만) 제 경험상 다른 시험도 무시하고 교육가는 것도싫어하고 듣는 것도 싫어해요.

"저런걸 왜 들어. 저런사람은 현장경험이 있냐?"라며 폄하하죠. 폄하할 게 그것뿐이니까. 그러면 속으로는 '너는 저런 전문성이라도 있냐? 저런 강의 할 능력이 있어?' 라고 속으로 욕해요.

자격증이나, 대학원 진학이니 경력 개발하는 직원에게 '그런걸 왜 해?'라고 되묻기도 합니다.

1급은 왜따? 그거 없다고 지금 일 못하고 있는거 아니잖아? 1급이 필요에 따른 논쟁인 필요없죠.

AI가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일자리를 없앨거라고 하지만 그전에, 아주 그전에, 기본 스펙도 높고 계속 성장에 대한 갈망이 있는 지금의 젊은 사회복지사들은 앞으로 변하는 사회복지정책과 문제들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자신의 경험치가 나날이 발전할거고, 트집잡던 현장경험 능력도 생기면 아마 우리를 뛰어넘을 거에요. 뛰어넘겠죠.

그리고 우리가 그들에게 배우고 있는 그 날이 올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