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위트(G Suite) 활용해 수평적 사회복지기관 만들자
지스위트(G Suite) 활용해 수평적 사회복지기관 만들자
  • 김종원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4.0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영리단체를 위한 구글 G Suite를 소개합니다.

G Suite는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메일, 드라이브, 화상채팅, 구글 포토 등을 조직단위로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일종의 클라우드 오피스인데요, 문서를 내 컴퓨터가 아니라 인터넷에 저장하고, 이를 문서 프로그램을 인터넷으로 접속해 사용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환경만 있으면 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G Suite외에도 MS오피스의 오피스365도 있습니다. 둘다 좋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기고나의 상황에 따라 사용하면 되는데, 굳이 G Suite를 알려드리는 이유는 구글이 제공하는 비영리단체 프로그램을 통해서 무료로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관에서 G Suite 사용을 추천하는 이유는 단순히 클라우드 오피스이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 뿐만 아니라 기관을 운영하는데 몇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조직원끼리 협업체계를 이루는데 특화돼 있고, 최근 렌섬웨어에 걸린 기관들이 많은데 막강한 보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수직적 조직에서 수평적 조직으로 변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관 통합 ▲개인 기관 분리 ▲용량 확보 ▲기관 내 관리 등의 장점으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6분 남짓 짧은 소개라 세세한 내용을 보여드리지 못해 아쉽지만, 전반적인 소개가 필요할 것 같아 만들었습니다.
업무의 효율성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