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 코호트 격리 실효성 있나?…서린요양원 추가 확진자 발생
사회복지시설 코호트 격리 실효성 있나?…서린요양원 추가 확진자 발생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0.03.1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린요양원, 코호트 격리 이후 8명 양성 판정…별도 조치 없이 코호트 격리 유지 '논란'
코호트 격리시설 종사자, 별도 진단검사없이 입소…무증상 감염자 있을지 복불복
대구시, 종사자 진단검사 실시 후 코호트 격리 시행

경기도와 경북, 대구에 이어 광주시에서도 사회복지시설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시행한 가운데 효용성 여부에 대한 논란을 빚고있다.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증가하고, 특히 노인·장애인 등 감염병 취약계층 생활시설에 외부감염원 유입시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감염자가 없는 취약시설을 감염원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다. 

문제는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참가하는 종사자들에 대한 진단 검사 없이 시행해 무증상 감염자가 함께 격리조치에 들어갈 수도 있고, 검체 채취 과정에서의 문제로 음성에서 양성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어 제2의 청도대남병원 사례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서린요양원 전경 @홈페이지 캡쳐
서린요양원 전경 @홈페이지 캡쳐

서린요양원, 코호트 격리 후 확진자 늘어나

실제로 지난 10일 경상북도에 따르면 코호트 격리 중인 경산 서린요양원에서 확진자가 21명으로 늘어났다. 지난달 27일 첫 확진자 발생이후 음성판정을 받은 109명에 대해 2차 검사를 실시한 결과 8명이 추가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24명은 음성, 나머지 77명은 검체를 채취 중이다. 현재 확진자 외에도 의심증상을 보이는 대상자들이 다수 있어 추가 확진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으며, 보건당국은 여러 명이 한꺼번에 음성에서 양성으로 바뀐 경위를 밝히기 위해 역학조사반을 투입했다.

문제는 별도의 조치없이 코호트 격리가 유지되고 있는 점이다.
요양원 내에서 확진자와 음성자가 접촉이 이뤄지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경북도는 밝히고 있으나 별도의 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일보에 따르면, 경북도는 병원을 옮기려고 해도 환자를 돌볼 요양보호사를 구하지 못해 시설 내에서 코호트 격리 중이며,  정부대책지원단 신속대응팀이 현장조사를 거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천지 교육생으로 알려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가 코호트 격리 중인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퇴소시켜 검체 채취하는 일도 벌어졌다.

11일 경북 정례 브리핑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현재 코호트 격리 중인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중 한명이 신천지 교육생으로 확인해 10일 오전 당사자를 퇴소시켜 검체를 실시해 검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당사자는 신천지 관련성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으며, 이 시설 종사자 및 입소자 모두 발열 증상 등은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

코호트 격리시설 종사자, 별도 진단검사없이 입소…무증상 감염자 있을지 복불복

경북의 한 노인요양시설 사무국장은 “(코호트 격리 지시 당시) 종사자에 대한 진단 검사 여부에 대해서는 들은 적 이 없다. 행정에선 특별한 이야기가 없었으나 혹시나 하는 걱정이 어제(9일)부터 종사자들 사이에서 떠돌고 있는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사무국장은 “만약 자신도 감염됐는지 모르는 무증상 감염자가 있을지 여부는 복불복.”이라며 “거주인이나 종사자 모두 무조건 마스크를 쓰고 있으라는 지시가 내려오기도 했고, 서로 조심하려고 노력하고는 있으나 현장의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대구시, 종사자 진단검사 실시 후 코호트 격리 시행

이런 문제의식을 인식한듯 대구시 권영진 시장은 10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9일부터 집단감염시설 종사자 전원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시작했다.”며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시설부터 2주간 자체적인 코호트 격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자체적으로 코호트 격리에 들어갈 수 없는 경우 별도의 방역대책을 세우도록 하고, 시설 규모가 작거나 (코호트 격리할) 여건이 안돼 못하는 시설은 그 시설에 맞게 대구시가 방역대책을 세우겠다는 방침이다.

권 시장은 "“방역 대책의 기본은 외부인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거나 금지하는 것”이라며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진단검사 결과가 나오면 코호트 격리가 가능한 곳을 파악해 조치에 나설 것이며, 5개 시설이 선도적으로 코호트 격리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들어가는 시설은 선명요육원과 자유재활원, 더불어진인마을, 성보재활원,  인제재활원 등 50~150명이 거주하는 장애인거주시설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