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선거 박노숙 vs 전용만 '맞대결'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선거 박노숙 vs 전용만 '맞대결'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0.06.02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4일 선거 실시

코로나19로 연기됐던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회장 선거가 맞대결로 치러진다.

오는 4일 대전시 KT대전인재개발원 제1연수관 1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제8대 회장 선거에 전용만 현 회장과 박노숙 관장이 격돌한다.

기호 1번 박노숙 후보
기호 1번 박노숙 후보

기호 1번 박노숙 후보는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뒤 가톨릭대학교에서 석사, 강남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현재 목동실버복지문화센터 관장으로 역임 중이다.

박 후보는 “우리사회는 고령사회 진입, 4차산업과 급격한 사회변화, 세대와 이념의 갈등, 사회적 비용 증가 등의 환경변화와 커뮤니티 케어, 통합돌봄, 건강주치의, 노인사회참여 등의 복지정책, 그리고 다양화를 넘어 고도화 된 욕구를 마주한 상황에서 우리가 보유한 자산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해야 한다.”며 “친화력과 물러서지 않는 강단, 정치적 역량으로 공유의 가치가 중요시되는, 함께하는 진정한 협치로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겠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박노숙 후보 "일할 맛 나는 현장으로 바꾸겠다"

이를 위해 ▲상임 및 비상임위원회 통해 권한과 역할 분배 ▲전문성 바탕으로 한 통합위원회 구성 ▲지회 권환과 역할 강화위한 제도 및 환경 마련 ▲연대 통한 위상강화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구체적으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와의 연대를 통한 정책사업 전담인력의 처우개선에 대해 공동대응하는 한편, ‘복지국가 특별위원회’를 상임위원회로 활성화하기 위한 연대, 노인기초연금제도의 개혁 진행을 위한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정책개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정책위원회 역할과 기능강화를 통한 국무총리 산하 미래준비위원회를 운영해 급변하는 미래사회 노인복지 정책적 방향 모색을 위한 정책위 역할을 확장하고, 빅데이터 체계 구축을 통해 정책 개발의 중심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위원회는 현장과 산업, 정책, 국회, 학계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하는 통합위원회 형태로 구성하고, ‘노인복지법’ 개정을 통한 노인종합복지관의 기반과 위상 강화도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정책사업별 위원회를 재구조화하겠다는 공약도 내걸었다.
맞춤 돌봄, 노인일자리, 시설평가 등 정책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주요 정책에 대한 수행기관 역량강화를 교육위원회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며, 현장감 있는 정책 반영을 위한 최고중간관리자의 각 위원회 참여방안도 마련하는 한편, 지방보조금 개혁을 위한 별도의 추진위원회도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지회로의 권한이양과 역할 증진도 공약했다.
전국 단위 배분사업의 선정권 및 연계자원을 각 지회로 위임하며, 모든 위원회 구성을 각 지회의 추천을 받아 위촉하는 한편, 중앙활동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지회별 인건비 적용기준을 통계화하고, 그 편차를 개선하는 상향평준화 노력을 기울이는고, 지역별 특화 제안기획사업을 위한 연구인력 및 연구비를 연계하겠다고 했다. 

또 변화하는 복지환경에 대응하는 특성화 육성을 위해 기본사업 외 지역의 차별화 사업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인종합복지관 사업지침을 변경하고, 각 지역의 우수프로그램을 모델화해 전국으로 보급할 것을 약속했으며, 노인일자리와 사회적경제와의 연동을 위한 인큐베이션 모델 개발 협력, 여가서비스를 기반으로 건강증진 및 맞춤노후 컨설팅 센터로서의 기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소통과 인재 탕평을 통한 공감 운영을 위해 위원회를 각 지회 추천 인재로 위촉하고, 연 1회 각 지회를 찾아가 현장의 이야기와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SNS와 홈페이지를 통해 과정과 결과가 함께 공유될 수 있는 통합 채널을 구축하고, 연수기회 확대, 최고관리자 및 직급별 보수교육 부활과 질적 강화, 실천연구회와 노년학회 등 연구단체 연계활성화를 통한 질적 수준 강화 등을 공약했다.

기호 2번 전용만 후보
기호 2번 전용만 후보

기호 2번 전용만 후보는 연세대학교대학원 사회학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대구광역시노인종합복지관 관장으로 근무 중이다.

전 후보는 “3년전 한국노인복지관협회 회장이 되던 순간을 기억한다. 밀려오는 책임감을 절감하는 순간.”이었다며 “그동안 숨가쁘게 달려왔다. 조금씩 그 변화와 가능성이 보인다. 그래서 이 걸음을 멈출 수 없다. 더 큰 우리를 만드는 일에 모든 회원기관과 함께 하고 싶고, 반드시 협회의 변화를 위한 든든한 디딤돌을 놓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전 후보는 ▲'노인복지법' 개정 및 시행규칙 변경 통해 노인복지관 정체성 확립과 운영기반 마련 ▲코로나19 이후 노인복지관 운영 및 사업 전반에 대한 재정립 및 지원 강화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전국규모 확대 ▲치매예방기능 강화를 위한 예산 확보 등을 주요 공약을 내세웠다.

전용만 후보 "'노인복지법' 개정 등을 통해 노인복지관 정체성 확립해나가겠다"

구체적으로 보건복지부 등 행정, 입법기관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해 신뢰할만한 대정부 기관으로서 정책논의 참여를 강화하고, 사회복지 주요이슈 및 현안에 대한 주도적 대응으로 협회 지위를 강화하는 한편, 국고(보조)사업 유치를 통한 노인복지관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노인복지법’ 전부 개정을 완수해 노인복지관 기능과 역할에 맞는 법적 기반을 구축하고, 커뮤니티 케어 거점기관으로서의 노인복지관 위상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역할 강화, 노인복지관 시설 및 인력기준, 보조금 현실화를 위한 지원기준 마련, 정체성 확립을 위한 사업구분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일하는 협회구조를 안정적으로 완수할 것도 약속했다.
조직개편을 통해 회원기관 지원 중심의 협회 구조를 안정화하고, 전문위원회 및 전문자문단 활동의 내실화를 통해 이슈 중심의 일하는 협회로 변모시키겠다고 밝혔다. 또 협회 역할 강화를 위한 자원개발 확대 및 기획사업 개발을 통해 기금을 확보하고, 정관 및 규정 정비를 통해 협회 선진화를 도모하겠다고 약속했다.

성공적인 노인복지관 기능과 역할 정립을 위한 대외협력을 강화하겠다고도 밝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 직능단체와의 관계 정립 및 협력강화를 통해 정책과 전달체계 등의 변화에 공동대응하고, 노인복지 당사자 관련단체, 협동조합 등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도모하겠다고 약속했으며, 노인복지 선진화를 위한 업무연관성 중심의 해외연수 시행, 노인복지관 기능강화를 위한 대학 등 연구기관과 공동연구 및 세미나 개최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중앙과 지방 간의 균형있는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지방 노인복지관 행정지원 강화방안을 마련하고, 릴레이 포럼을 통해 지역사회 기반의 노인복지실천 모형 개발, 지회별 현안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지원책 강구, 기능보강이나 차량지원 등 노인복지관 운영환경 개선을 위한 협회 차원의 공동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회원기관의 권익옹호를 위해 소통창구를 확대하는 한편, 회원기관 지원을 위한 협회 사무국 조직 개편, 회원기관이 겪는 피해사례 지원을 위한 신고센터 설치 등 지원체계 마련, 모금회 기획사업 등을 통한 외부 지원사업 확보를 통한 회원기관 사업지원 확대도 약속했다.

전문화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직원 역량강화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노인복지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노인복지관형 지역사회돌봄 사례관리 개발 및 교육지원, 노인 인권 강화를 위해 복지관 인권강화 사례공유 및 포상 등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지역복지를 선도하는 노인복지관의 역할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회원기관 정보 공유 활성화 및 지속적인 우수프로그램 콘텐츠를 교류 지원하고, 지역별 노인복지관 특화사업 개발을 위한 연구지원, 전문 컨설팅 지원을 통한 노인복지관 체계화 지원, 노인복지관에 맞는 회계, 노무관리 등 전문영역 자문지원 등을 공약했다.

이밖에 시니어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직접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시니어 전용 플랫폼을 개설하고, 고령층 준전문 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시니어 크리에이터 양성, 선배시민대학 공동 추진 등을 약속했다.

선거는 오는 4일 열리는 정기총회에서 실시하며, 2019년 회비를 완납한 정회원에 한해 선거권을 부여한다.

선거운동은 오는 3일 자정까지이며, 정기총회와 회장선거 위임장은 구분하며, 참석여부 변경, 기관장 변경 등의 이유로 지난 2월에 안내한 양식은 사용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