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사협] 인천시 사회복지종사자 인권보호 및 건강한 사회복지현장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됐어요
[인천사협] 인천시 사회복지종사자 인권보호 및 건강한 사회복지현장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됐어요
  • 박정아 (인천사회복지사협회 사무처장)
  • 승인 2020.10.13 0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박정아입니다.
10월 인천사회복지사협회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1. “인천광역시 사회복지종사자 인권보호 및 건강한 사회복지현장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지난 9월 18일!! 인천광역시의회에서 인천광역시 사회복지종사자 인권보호 및 건강한 사회복지현장 지원에 관한 조례가 통과되었습니다.

이번 조례는 사회복지종사자들에 대한 인권침해 및 열악한 사회복지현장에 따른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하고 인권보호와 건강한 사회복지현장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존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처우 및 지위향상을 위한 조례’ 안에 명시되는 것이 아닌 별도 조례로 제정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조례에서는 사회복지종사자의 인권보호 및 건강한 사회복지현장 지원을 위한 인천광역시장의 책무 사항을 명시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종사자의 안전 및 인권보호, 회복지원 등에 대한 지원사업 내용과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종사자 인권보호센터 및 자문을 위한 종사자 인권보호위원회 설치·운영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협회는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위기와 위험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어 있지만 제도적 보호장치가 없는 상황에 방치되어있는 인천 사회복지종사자들을 위해,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프리:패스사업을 진행하면서 근본적인 안전과 인권 보장을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개입·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제도적 근거 마련을 위해 인천시 복지정책과와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 지속적으로 필요성을 설명하고 제도마련을 제안해왔습니다. 평소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여주시는 김성준 위원장님! 이번 조례 제정에 적극 나서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 조례를 근거로 인천시에서도 제도적인 준비를 함께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 인천시 사회복지종사자 종합건강검진 병원 확대

인천시에서 올 해부터 인건비 지원시설 종사자에게 20만원 상당의 종합건강검진비를 지원하는데요. 검진이 가능한 병원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기존 인천의료원에서만 가능했던 건강검진이 이제 13개의 병원에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종사자들의 병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협회가 인천시와 협의하였고, 지난 9월 25일에 각 병원들이 제출한 제안서를 검토하고 협약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올 해 건강검진은 11월까지 진행하셔야 합니다. 공단검진의 기본항목 외에도 CT, 특수초음파 등 정밀항목  검진도 가능합니다. 아직 검진을 진행하지 않으신 짝수년도 출생자들께서는 서둘러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 2020년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개설 완료

지난 8월부터 집합 교육이 실시간으로 전환되었고, 녹화형 교육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의 방식이 전환되었음에도 수강생 여러분들과 강사님들이 잘 협조해주셔서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지난 9월 25일, 인천협회의 2020년 교육 개설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수강생 수요를 반영하여 교육개설을 모두 마친 것이니,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올 해 안에 수강이 가능하시도록 꼭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시간 교육은 10월까지, 11월 12월에는 녹화형 교육만 개설되어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 다양한 비대면 특별교육 진행

우리협회에서는 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업무기술 습득을 위해 비대면 특별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홍보물 제작을 위한 미리캔버스 교육은 인기 커리큘럼인데요.. 8월과 9월에 각 한 번씩 진행했습니다.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대응을 위한 교육도 9월에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교육과 회의의 도구로 요즘 많이 이용되고 있는 줌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교육도 8월에는 기초과정, 10월에는 기초 및 중급과정을 개설했습니다.

인천협회 특별교육은 현장의 욕구에 기반하여 필요한 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도 부탁드립니다.

5. 인천협회 홍보이벤트 “SNS 싹쓰리 원정대” 실시

인천협회의 소식을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고 가깝고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SNS 싹쓰리 원정대”라는 이름을 걸고 홍보이벤트를 실시합니다.

인천협회의 페이스북, 오픈채팅방, 유튜브를 싹쓰리하는 원정활동 인증샷을 홈페이지 회원의 소리에 남겨주시면 싹쓰리 개수에 따라 추첨을 통해 선물을 드리는 이벤트입니다.

회원여러분~~ 이번 기회에 페이스북에는 좋아요!! 오픈채팅방에 가입!! 유튜브 구독!! 꼭 좀 부탁드립니다~~ 싹쓰리 하시고 행운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랍니다.

10월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올 해 이제 3개월 남았는데요~~

남은 2020년도 힘내시기 바랍니다.

그럼, 몸도 마음도 항상 건강하세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