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중증장애인 가족에 휴식을"…긴급돌봄 서비스 시범운영
충남도 "중증장애인 가족에 휴식을"…긴급돌봄 서비스 시범운영
  • 웰페어이슈(welfareissue)
  • 승인 2021.01.25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중증장애인 보호자에게 휴식을 주기 위한 ‘긴급 돌봄 서비스 사업’을 운영한다.© 뉴스1


(내포=뉴스1) 최현구 기자 = 충남도가 중증장애인 보호자에게 휴식을 주기 위한 ‘긴급 돌봄 서비스 사업’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중증장애인의 돌봄 공백을 예방하고 가족 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천안‧서산‧당진시, 홍성군 등 4개 시군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특히 중증장애인 보호자가 친척 애경사 참석이나 병원치료‧입원 등으로 돌봄이 필요할 시 긴급 돌보미가 가정을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용대상은 4개 시군에 주소를 둔 만 6세 이상 만 65세 미만의 심한 장애인 가구로, 돌봄서비스 시간은 회당 2시간 이상(연간 최대 64시간) 범위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업은 4개 시군 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서 수행하며 관련 서비스를 희망하는 중증장애인 보호자는 해당 시군 장애인가족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도는 연말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업 만족도 평가 등을 거쳐 모든 시군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김석필 도 저출산보건복지실장은 “중증장애인을 돌보는 가족의 부담을 경감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도내 많은 중증장애인 가족들이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