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장애여성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 부의장 선출을 환영한다
한국 최초 장애여성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 부의장 선출을 환영한다
  • 웰페어이슈(welfareissue)
  • 승인 2021.03.1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연 위원 UN CRPD 위원회 부의장 선출 환영성명 

김미연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위원이 3월 8일(뉴욕 현지 시각) 개최된 24차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 회의에서 부의장으로 선출되었다. 이로써 김 위원은 유엔 장애인권리협약 위원회 의장단에 합류한 한국 최초 위원이 되었다. 한국장애포럼은 오랜 동지이자 든든한 국제 장애계의 활동가인 김미연 위원의 부의장 선출을 진심으로 환영하는 바이다. 

김 위원은 국제사회가 유엔장애인권리협약을 제정할때부터 협약 본문에 장애여성 조항을 포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했을 뿐만아니라, 협약 채택 이후에는 대한민국 장애여성 최초로 유엔장애인권리위원이 되어 장애여성 관련 내용이 국가보고서 심의 과정과, 장애인권리위원회 내부에서 주류화 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그는 이러한 활동을 인정받아 타 위원들의 적극적인 지지로 부의장으로 당선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의 당선은 세계여성의 날 이뤄졌다는 점에서도 매우 뜻깊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은 아직도 차별과 배제에 놓여있으며, 장애여성은 교차적 차별로 인해 사회에서 더욱 배제되고 있다. 김 위원은 당선 이후 장애여성을 비롯한 교차적 차별의 위험에 놓인 아동, 이주민, 난민 장애당사자 등 다양한 그룹이 인권 이슈에서 적극적으로 다뤄질 수 있도록 장애여성 당사자로서 헌신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국장애포럼은 다시 한 번 김미연 위원의 부의장 당선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부의장 임기인 2022년까지 가장 배제된 집단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김 위원의 활동을 기대한다. 아울러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김미연 부의장의 헌신에 한국장애포럼도 함께 할 것임을 결의한다. 

2021년 3월 9일
한국장애포럼

노들장애인자립생활센터 노란들판 대구장애인지역공동체 문화복지공감 열린네크워크 장애여성공감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한국시각장애인여성연합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한국정신장애연대 

* 본 성명서/논평은 웰페어이슈의 편집 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성명서/논평을 작성한 정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