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재단, '2021 재난참사 피해자 그리고 권리' 온라인포럼 개최
4·16재단, '2021 재난참사 피해자 그리고 권리' 온라인포럼 개최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1.05.04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6재단(이사장 김정헌)은 오는 15일 '2021 재난참사 피해자 그리고 권리'를 주제로 온라인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금껏 국내에서 이뤄지지 않았던 재난참사 피해자들 간 연대의 장을 만들고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에 대해 논의하고 제도화해 가는 과정이다.'2021 재난참사 피해자 그리고 권리' 온라인 포럼은 ‘안전한 사회’ 속 지역사회의 역할과 권리보장을 위한 법과 제도의 역할이라는 의제를 두고 재난참사 피해자들과 안전 및 재난 분야의 전문가들이 발제하고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기조연설은 송경용 재단법인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이사장이 맡을 예정이다. 이어 김민환 한신대학교 평화교양대학 교수, 이주호 세한대학교 소방행정학과 교수 등이 각 세션을 진행하는 좌장으로 참여하며, 해외 연사로는 야마 요시유키 간세이가쿠인대학 인간복지학부 교수, 안토인 뒤센, 마리 그로 펜박 소속 법률분석가, 앤 에이어 디에이 트라우마 교육 및 대외협력 담당자 등이 함께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진행되는 라운드 테이블에는 박래군 4·16재단 운영위원장이 좌장을 맡고, 민동일 재천화재 유가족 협의회, 유경근 (사)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 유해정 경상대학교 학술연구 교수, 이후식 태안 사설 해병대캠프 피해자, 이재원 인현동 화재참사 유족회 회장, 전재영 2.18안전문화재단 사무국장, 허경주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재난참사 피해자들의 권리 보장’에 대한 토론을 진행할 방침이다.

온라인 포럼 참여 방법은 유투브 라이브 스트리밍 ‘416재단’(재단법인 4·16재단 공식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이 가능하며, 줌을 통한 참여는 지난 22일부터 오는 5월 11일까지 참가 신청 링크(bit.ly/2021재난참사피해자그리고권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김정헌 4·16재단 이사장은 “국내에서는 재난참사 피해자들의 권리에 대해 논의한다고 하면 그저 보상에 대한 이야기만 늘어놓는데, 재난참사 피해자들의 권리는 단순히 보상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모두 알아야 한다”며 “누구나 재난참사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필수적으로 논의해야 할 문제의 포문을 4·16재단이 여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