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복지재단의 개혁을 촉구한다
대전복지재단의 개혁을 촉구한다
  • 최주환 (대전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 승인 2019.06.1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복지재단의 대표이사가 사회복지계 인사에게 쏟아낸 막말은 결국 사과를 했다고 들었다.
그런데도 대전 사회복지계는 여전히 ‘멘붕’이다. 복지현장을 경시하거나 복지현장의 요구와는 동떨어진 말들의 여파가 가시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대표이사의 경솔한 언동은 대전복지재단이 설립될 당시에 염려했던 일이 현실로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현장을 지원한다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결국은 퇴직 공무원들의 놀이터가 될 것이라는 걱정은 한 치의 오차 없이 정확하게 들어맞았다. 이미 구축되어 있는 사회복지전달체계를 무시하고 자의적인 사업과 복지현장과는 상관없는 일들로 분주할 것이라는 우려도 과녁의 정중앙을 맞추듯 딱 들어맞았다. 

그러다보니 대표이사를 비롯한 재단의 구성원들이 현장을 가볍게 여기고, 훈육이나 동원의 대상쯤으로 여기는 경박한 풍조가 있었다. 대표이사는 대전을 모르는 사람이거나 사회복지와는 동떨어진 인물들로 줄기차게 채워졌다. 심지어 이사들도 선임배경이 의심스러운 경우가 적지 않았다. 마땅히 고쳐져야 할 일들이다.

불용액이 지나치게 많은 것도 문제지만 사업운영의 난맥상도 무겁게 짚을 일이다. 복지재단의 태생적 한계를 드러낸 문제이기 때문이다. 의회의 승인을 받은 예산이니 무조건 다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합당한 이유 없이 사업을 중단하고, 마땅히 현장을 지원해야 하는 예산마저 자의적으로 사용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는 말이다. 

 최주환 (대전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br>
 최주환 (대전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복지재단의 대표이사가 내뱉은 말은 그것대로 엄중하게 책임을 묻되, 동시에 그 말들이 쏟아지게 된 배경도 심각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내력 없는 일이 세상에는 없다. 다 누적된 생각의 산물이고, 대를 이어 내려온 퇴적물들이 튀어나온 것이다.

긴말할 것 없이, 대전복지재단은 다시 설립하는 수준의 개혁이 필요하다. 인적개편이 최우선적 과제다. 사업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서 현장에 대한 지원사업을 강화하고, 교육사업의 경우도 필요한 단체가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분리해야 한다.

대전복지재단의 개혁은 새로운 사람과 현장친화형 사업을 새 틀에 담는 방향으로 속도감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