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역 내 복지 문제, 주민 주도 발굴·해결나선다
부산시, 지역 내 복지 문제, 주민 주도 발굴·해결나선다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1.08.17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지역의 복지 문제를 주민이 스스로 발굴·해결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복지계획 공동모금회 협력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17일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서구·영도구·부산진구·북구·해운대구·사하구·금정구·연제구 등 사업에 참여하는 8개 구와 함께 '2021년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공모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이란 이웃 돌봄, 주민복지학교 등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해결 가능한 지역사회 내 소규모 복지의제를 발굴하고, 민관협력을 통해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계획이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최금식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을 비롯해 공한수 서구청장, 김철훈 영도구청장, 서은숙 부산진구청장, 정명희 북구청장, 홍순헌 해운대구청장, 김태석 사하구청장, 정미영 금정구청장, 이성문 연제구청장 등 사업을 추진하는 8개 구의 구청장이 모두 참석해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이 자리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모금회가 손잡고 주민주도 복지사업을 안정화, 체계화 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주민주도 복지사업들이 자생력을 갖고 이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전국 최초의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부산시는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공모사업 지원을 총괄하며, 공동모금회에서는 5년에 걸쳐 지역단위 문제해결을 위한 특화사업비로 협약모금액 21억6천만 원을 지원한다. 8개 구는 사업실행과 공동모금회 협약모금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에는 구별 3천만 원씩 총 2억4천만 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시는 내년부터 16개 구·군으로 사업을 확대해 매년 기관별 3천만 원씩, 4억8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부산시는 이번 사업이 주민이 주체적으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면서 16개 구·군에 설치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과 함께 급속히 변화하는 복지 전달체계에 대응하고, 복지공동체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우리 지역의 가장 아픈 곳이 어딘지는 서로 일상을 공유하는 이웃들이 제일 잘 알 것, 그래서 시와 구·군에서도 기존의 관 주도를 탈피해 주민주도로 복지체계를 전환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라며 “주민들이 서로 존중하고 보살피는 아름답고 행복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한 시정 목표인 만큼,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 모두가 목표에 더 다가가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