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위드코로나 선언과 알코올 문제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이유
다가올 위드코로나 선언과 알코올 문제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이유
  • 고진선 칼럼니스트
  • 승인 2021.10.01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19 이후 해방감을 위해 술을 찾고 계시지 않나요?

알코올 관련 질환 인구 10만명당 사망률 9.1명

알코올 관련 질환(연령별, 연도별, 인구10만명당 사망률)
알코올 관련 질환(연령별, 연도별, 인구10만명당 사망률)

알코올 문제로 인한 내용을 통계적으로 살펴봤을때 30대와 50대의 사망률이 증가폭이 높거나 가장 높은 수치를 차지하는 연령층이다. 하지만 우리는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정신건강의 변화들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보도자료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었다. 

다른 사람들을 만나기 어려움에 대인관계를 단절하거나 불안도가 높아지거나 우울감이 높아지는 일상, 관계성이 무너짐과 동시에 찾아오는 외로움과 고독, 외로움과 고독을 해결하기 위해 찾아나서는 다양한 중독(게임, 도박, 음주 등)적 성향의 증가, 해결되지 않은 자신들은 다양한 어려움들의 연속과 가족들과의 의사소통 문제로 인해 경험하게 되는 심리,정서적 단절과 다툼...

코로나 19이후에 가족들과 함께 할수 있는 시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정서적 고립감과 단절감을 느낀다는 아동청소년이 많아지고 있다는 보도는 심심치 않게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체감함과 동시에 경제도 함께 살려야하는 이유로 우리들은 백신 보급률이 증가되면 WITH 코로나를 선언할 것이다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고 있다. 하지만 WITH 코로나 함께 우리들이 준비하고 대비해야되는 것들 중 하나가 정신건강, 마음건강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중 한국인의 고질적이고 관대한 음주문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기이다. 

최근 모지역의 초등학생 음주 및 약물 오남용 실태조사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교 3~4학년때 첫음주를 하게 된 비율이 32.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약물 오남용 등 가스나 본드류 사용경험은 0.4%로 적었으나 고카페인 음료섭취 비율은 12.3%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아동 청소년들임 술에 대한 접촉 연령이 낮아지면 낮아질 수록 술에 대한 거부감과 부담감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안그래도 대한민국에서는 남성들이 술을 못먹으면 사회생활을 하지 못한다라는 편견과 함께 도수가 낮은 술들의 보급으로 인해 여성과 청소년들의 술에 대한 접근성이 더욱 쉬워지고 접근이 용이해지는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한잔 술의 유혹
한잔 술의 유혹

하지만 우리가 쉽게 방심하고 무심코 지나쳤던 날들이 진행성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코로나 이후에 단절되었던 마음들이 백신의 보급과 WITH코로나 선언 이후 만남의 증가와 함께 WITH 알코올, WITH 만취로 이어지지 않기를 기대해 본다. 

알코올 사용장애의 진행단계는 

1. 해방감을 느끼기 위해 술을 마시고 술을 마시는 횟수와 주량이 늘어나는 전구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출발하게 된다. 

2. 이후 전구증상으로 인해 일상과 사회생활의 작은 마찰들이 지속되면 은밀한 음주가 반복되며, 음주에 대한 죄책감들이 형성되는 진행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3. 이후 조절능력이 상실되고 내 삶 = 음주 중심으로 바뀌는 위기증세의 과정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 

4. 마지막으로 늘 취해있으며, 숙취가 해소되지 않고 사고력장애, 알코올에 의한 정신병이 발생되는 만성적 증세의 단계를 경험하게 되면 가족들, 지인들과의 관계들이 단절될 수 있다. 

WITH 코로나를 준비하는 과정에 스스로 자신의 음주형태의 변화에 대해서 민감하게 생각해 보길 희망한다.

또한 WITH 코로나를 준비하는 정부, 기업등 관계자들은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술을 구매할 수 있는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알코올 문제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변화도 필요한 시기이다.

WITH 코로나! 질병과의 안전한 동행만을 고민할 것이 아니라 중독, 자살, 학대 등 정신건강의 문제들을 함께 고민해야 할 시기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본 칼럼은 우리동네마음건강연구소 블로그(https://blog.naver.com/godislove1/222522629035)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