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치료 속 '거만한 사람' 캐릭터 연기하기
드라마 치료 속 '거만한 사람' 캐릭터 연기하기
  • 지경주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7.17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팟캐스트 이드치 연구소 66회

안녕하세요, 이야기드라마치료 연구소 지경주입니다. 

이드치는 이야기&드라마치료의 줄임말입니다.
이드치 연구소는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지경주가 운영하는 1인 연구소로서,  ‘연구하는 연구소’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1991년 사랑의 교실, 용인정신병원 심리극 보조자아를 시작으로, 2019년 6월 현재,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심리극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2016년 6월 26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팟캐스트를 통해 이드치 연구소 활동을 소개하고, 지경주의 경험과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방송은 녹음되고 공개되는 순간, 과거의 기록으로 남습니다. 이 방송은 연구소를 운영하는 저를 비롯한, 미래의 누군가에게 보내는 이드치 연구소의 기록이고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연구소 소식
2019년 6월 9일, 서울교사노동조합에서 이드치연구소 활동가 교육이 있었습니다. 
6월 11일, 이드치연구소 지경주는 아동의사소통을 주제로 안산지역 사회복지사 대상의 보수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소진을 주제로 대전지역 사회복지사 대상의 보수교육을 진행했습니다.
6월 13일, 이드치연구소 지경주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통합사례관리심화과정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6월 14일, 이드치연구소 지경주는 소진을 주제로 경주지역 사회복지사 대상의 보수교육을 진행했습니다.
6월 16일, 서울교사노동조합에서 이드치연구소 활동가 제2기 교육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6개월동안 교육에 함께 해주신 김미숙, 안미선, 정은미, 이희정, 오연석 선생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6월 22일, 부천 심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 가족상담이 시작되었습니다. 
6월 26일, 용인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부대상의 심리극을 진행했습니다. 함께 해주신 오재혁선생님 고맙습니다.
6월 28일, 양평 체인지업 캠퍼스에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함께 해주신 오재혁, 김윤미선생님 고맙습니다.
6월 29일, 서울교사노동조합에서 6월 조각조작쇼를 진행했습니다. 함께 해주신 김선희, 안미선, 김윤미, 정은미, 이희정, 오연석 선생님 고맙습니다.

2019년 7월부터 12월까지 이드치연구소 활동가 제3기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상 연구소 소식이었습니다.


시네도키, 뉴욕

이번에는 영화 ‘시네도키, 뉴욕’ 소개와 함께, 이드치연구소 지경주의 생각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저는 최근 이드치연구소 활동가들과 영화 시네도키, 뉴욕을 감상했습니다. 3년전에도 이드치연구소 활동가들과 함께 감상했던 기억이 납니다. 시네도키 뉴욕은 '심리극을 배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고 싶은 영화 중 하나입니다.

듣고 싶은 말과 해주고 싶은 말
이번에는 ‘듣고 싶은 말과 해주고 싶은 말’이라는 제목으로, 2014년 6월 13일에 있었던 심리극 사례를 공유합니다.

거만한 사람 캐릭터
이번에는 멘탈헬스클럽 시간입니다. 저는 기회되는대로 테오프라스토스가 저술한 캐릭터라는 책을 통해, 우리가 이야기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캐릭터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테오프라스토스는 기원전 371년 레스보스 섬 이레소스에서 태어난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입니다. 제가 캐릭터를 소개하려는 이유는 드라마치료를 통해 만나는 내담자, 그리고 내담자를 둘러싼 다양한 사람들의 인물유형을 분류함으로서, 특정 인물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과 인간에 대한 입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함입니다. 

이번 방송에서 소개할 캐릭터는 ‘거만한 사람’입니다. 본문에 소개된 거만의 정의와 거만한 사람이 보여주는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후원 캠페인 – 공항편>
팟캐스트 이드치  연구소를 청취하고 계신 여러분께. 잠시 안내 말씀 드립니다. 이드치 연구소는 소외된 이웃. 이야기와 드라마가 필요한 이웃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한 드라마 치료 보급과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를 청취하고 계신 여러분께. 후원을 요청합니다. 후원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팟캐스트 이드치 연구소 듣기. 다른 하나는. 팟캐스트 이드치 연구소 읽기 입니다. 팟빵과 팟캐스트. 그리고 인터넷 서점에서 이드치 연구소를 검색해주세요.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후원 방법은 두가지. 팟캐스트 이드치 연구소 듣기와 팟캐스트 이드치 연구소 읽기 입니다. 팟빵과 팟캐스트.  그리고 인터넷 서점에서 이드치 연구소를 검색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부끄러움에게
이번에는 ‘부끄러움에게’라는 제목으로, 2017년 6월 28일 남겼던 이드치연구소 지경주의 기억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36년전 기억
 공지사항입니다. 2019년 7월 20일 토요일에 조각조작쇼가 있습니다. 조각조작쇼는 드라마치료 기법을 활용하여 진행되는 공개 드라마쇼입니다. 참석을 원하시는 분은 이드치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글도메인 주소로 이드치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도메인 주소는 먼저 한글로 ‘이 드 치’ 세글자를 입력하시고, 그 다음 마침표를 찍으신 뒤, 영어로 com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팟캐스트 혹은 연구소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팟빵 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 게시판이나 연구소 이메일 idchi@idchi.or.kr로 연락주십시오.

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 업로드가 50회를 넘어가면서, 그동안 방송했던 팟캐스트 대본을 10회 단위로 묶어, 전자책으로 출판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1집, 제2집을 전자책으로 출판했습니다. 인터넷 서점에서 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를 검색하시면 제1집과 2집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드치연구소에서 드라마치료와  관련된 캠페인과 만화를 sns와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고 있사오니, 많은 관심과 공유 부탁드립니다. 

 저는 주어진 오늘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고 싶은 이드치연구소 지경주였습니다.

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 제66회 방송을 청취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