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희망원 투쟁 활동가 탄원서 접수 중
대구시립희망원 투쟁 활동가 탄원서 접수 중
  • 전진호 기자
  • 승인 2019.07.2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희망원대책위 소속 박명애, 노금호, 이규식, 이형숙, 문애린, 전근배, 조민제 7명의 활동가 재판 넘겨져
24일까지 탄원서 접수

대구시립희망원 투쟁 과정에서 일반교통방해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대구희망원대책위 소속 박명애, 노금호, 이규식, 이형숙, 문애린, 전근배, 조민제 7명의 활동가에 대한 탄원서를 접수받는다.

대구희망원대책위는 “1958년에 설립된 대구시립희망원은 전국 세 번째 규모의 사회복지시설로 37년간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이 운영해오며 2006년에는 최우수 사회복지시설로 선정되어 대통령상까지 수상한 곳이었으나 2016년 대구시립희망원 사건이 세간에 알려지며 우리 사회는 분노로 들끓었습니다.”며 “6년 8개월간 사망한 인원만 309명인데다, 사망기록마저 은폐되고 조작됐다. 폭행과 강제노동은 일상적이었고, 감금까지 상습적으로 이뤄졌다. 또 시설 거주인을 위해 지급된 국고보조금은 운영자의 주머니를 채워진 사실이 드러났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을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구희망원대책위)를 결성하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 시설폐쇄 및 거주인의 자립지원을 요구하며 기자회견, 토론회, 교황청 서신전달, 고발장 제출, 감사 요구서 제출, 국정감사 참고인 출석 등 사건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한 결과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등의 언론매체와 국정감사, 검찰수사, 대구시 특별감사 등을 통해 점점 실체를 드러내기 시작했고 사회적 여론은 희망원 문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대구희망원대책위는 “그러나 여론이 가라앉자 대구시는 일방적으로 관련 대책을 발표했으나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아닌 땜질식 처방에 불과했고, 이를 규탄하기 위해 지난 2017년 3월 30일 전국결의대회를 개최했다.”며 “당시 대구시는 희망원에 대한 대책을 수정하겠다고 답변공문을 준비했다고 했으나 약속을 번복하자 분노한 사람들이 대구시의 태도를 규탄하고 답변을 듣고자 시청을 찾아가 면담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우발적인 충돌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재판장에게 “현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범죄 시설 폐지 및 탈시설 정책 추진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대구희망원 문제 해결’이 선정돼 있으며, 대구시는 사회서비스원을 통해 대구시립희망원을 직접 운영하며 거주인의 탈시설과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있다.”며 “이는 7명의 피고인과 같은 이들이 동안 우리 사회가 침묵해온 수용시설의 현실에 대한 양심의 표현과 더불어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적극적인 실천과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부디 이들을 선처해 주길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탄원했다.

오는 24일 저녁 12시까지 탄원서 접수를 받으며, 탄원을 원하는 이는 구글설문지(https://forms.gle/JZRSnvPNsv53mjU58)로 간편히 작성 가능하며 자필 탄원서는 팩스(팩스 053-985-9460)나 우편(대구 동구 동대구로 83길 13 보원빌딩 1층 장애인지역공동체)으로 발송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