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시니어플라자, 스마트라운지 3월부터 운영
강남시니어플라자, 스마트라운지 3월부터 운영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3.03.08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시니어플라자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다양한 ICT체험 및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스마트라운지’를 3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스마트라운지’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ICT체험 및 교육을 제공해 디지털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디지털 에이징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21년 개관한 강남구 IT체험·교육관이다. 

스마트 아카데미실에서는 스마트폰 및 키오스크 활용 교육을 비롯하여 테블릿pc를 활용한 사진편집, 영상제작, 일러스트 등 디지털 취미여가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다. 또한 AI로봇과 메타버스 강좌를 통해 실생활의 스마트기기 활용능력을 향상시키고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지난 1월부터 스마트폰 교육을 수강하고 있는 한 어르신은 “평소 어렵게만 느꼈던 스마트폰을 이제서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동안 몰랐던 다양한 기능을 익힐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 라운지에서는 급변하는 디지털 전환 시대를 예측하고 어르신들이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디지털에이징 특강을 분기별로 운영한다.

오는 27일 열리는 1분기 특강은 ‘인공지능(AI) 활용 사례 이해’ 라는 주제로 씽크퓨처스 양성식 대표가 강연을 맡았다. ▶인공지능(AI)과 챗GPT의 개념 이해 ▶인공지능(AI) 활용사례 ▶인공지능(AI)의 문제와 미래 전망 등에 대해 어르신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진행할 예정이다.

미디어 아트 전시관인 스마트 아트 갤러리에서는 <테블릿pc로 만드는 디지털 작품 ‘스마트 미디어 단체 전시회’>를 진행한다.  3~4월 2개월 동안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서는 어르신들이 테블릿pc를 활용해 직접 제작한 캐릭터, 이모티콘, 일러스트, 사진 등 미디어 작품 34점을 감상할 수 있으며, 가상전시를 병행하여 어디에서나 편안하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가상전시 관람 링크 ▶ https://art.onthewall.io/GIWJIRVKYTaB7IM0kaSh

박명환 관장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어르신들이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 각종 디지털 기기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스마트라운지를 통해 체계적인 교육과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오니 어르신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전 과정 무료로 진행되는 스마트라운지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신청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IT체험 및 스마트기기에 관심있는 60세이상 강남구 지역주민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