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라이트·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이동식 경사로 통해 소규모 점포 접근성 개선
그린라이트·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이동식 경사로 통해 소규모 점포 접근성 개선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3.06.16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구, 은평구, 동작구 일원 90여 개 점포에 초경량 이동식 경사로 배치
서울 전역 장애인복지관에 공유용 이동식 경사로 40여 개 배치

 

그린라이트가 기아의 지정 후원으로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이하 서장협)와 함께 지역사회 교통약자 고객을 환영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지역사회 접근 향상 캠페인 ‘Welcome Wheel(이하 웰컴~휠)’ 사업을 진행한다.

‘웰컴~휠’은 매장의 문턱 때문에 휠체어 및 유모차 사용자 등의 접근이 어려운 소규모 매장에 초경량 이동식 경사로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장애인 등 편의 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른 편의시설 의무 설치 시설이 아닌 소규모 매장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한다.

‘웰컴~휠’은 법적 요건 및 건물주 동의 등의 사유로 고정식 경사로를 설치할 수 없는 매장을 대상으로 보급하며, 고객이 경사로 요청 시 매장 직원이 가설하는 방식이다. ‘웰컴~휠’에서 배치하는 경사로는 가설 편의와 휴대성, 안전성을 확보한 4kg의 글라스 FRP 소재 제품이다.

130여 개 경사로 중 90개는 동대문구, 은평구, 동작구 일원 점포에 배치된다. 나머지 40여 개 경사로는 장애인복지관에 보급돼 활용된다.

‘웰컴~휠’을 연계하고 있는 서장협은 서울지역 장애인복지관을 대상으로 공모해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은평구립우리장애인복지관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복지관은 복지관 이용 휠체어 사용자 등의 접근 욕구 조사를 통해 지역 내 카페, 음식점, 약국, 미용실, 편의점 중 참여 매장을 8월까지 발굴하고, 9월에 경사로를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각 복지관은 경사로가 배치되는 매장과 해당 지역 내 휠체어 사용자가 접근가능한 기존 매장에 대한 정보를 취합해 온라인 지도 및 인쇄 지도로 제작, 필요자에게 제공한다.

다양한 야외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장애인복지관의 경우 휠체어 사용자가 포함된 활동 시 방문하는 지역의 편의 접근성에 대해 다양한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이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40여 개 경사로는 희망하는 복지관에 보급돼 복지관의 야외활동 프로그램과 기관 이용자 대상 무상대여 등의 형태로 공유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기획한 그린라이트는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와 함께 ‘웰컴~휠’ 캠페인을 장기적으로 지속하겠다며, 모든 다중이용시설에 휠체어 사용자의 접근성이 보장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