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 필수과목 도입 방안’ 심포지엄 개최
‘사회봉사 필수과목 도입 방안’ 심포지엄 개최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3.07.26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7일 국회도서관에서 ‘2023년 제2회 사회복지정책 심포지엄’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중앙자원봉사센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공동 주관으로 ‘2023년 제2회 사회복지정책 심포지엄’을 오는 27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지하 1층 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사회봉사 필수과목 도입 방안’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은 국회 교육위원회 김영호 의원실(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실(국민의힘), 보건복지위원회 강기윤 의원실(국민의힘), 행정안전위원회 조은희 의원실(국민의힘), 천준호 의원실(더불어민주당)이 공동주최하고 보건복지부와 TV조선미디어랩이 후원한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김성이 회장의 개회사와 공동주최 의원실의 격려사에 이어 기조강연, 발제, 토론이 이어진다.

기조강연은 구혜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사회봉사 필수과목 도입 방안’), 발제는 조미영 명지전문대학 교수(‘교육정책 변화에 따른 학생봉사활동 정책 제안’)와 이진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부장(‘학교 연계 융합형 봉사활동 운영사례 및 시사점’)이 차례로 맡을 예정이다.

토론은 이성철 남서울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를 좌장으로 강경국 행정안전부 민간협력과 사무관, 정기모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자원과 사무관, 조소미 신일고등학교 교사, 임종헌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이 참여한다.

김성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은 “청소년 자원봉사 참여율이 78% 이상 급감하고 있는 위기 속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교육 정책과 제도 등의 활성화 방안 모색이 시급한 시점”이라며 “특별히 ‘사회봉사 필수과목 도입 방안’과 같은 제도 도입은 민‧관‧학‧연 전문가들과 학생‧학부모들이 함께 협력하여야 가능한 과제인 만큼 이번 심포지엄에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심포지엄은 유튜브 채널 ‘나눔채널 공감’을 통해서도 실시간 중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