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사궁 협동조합, 4월 사회복지인 직무역량 강화 교육 개설
즐사궁 협동조합, 4월 사회복지인 직무역량 강화 교육 개설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4.03.1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무 회계교육, 4월 12일 이해경 중림종복 관장
프로그램 기획자 태도와 계획서 작성, 4월 16일 박정아 인천사협 처장ㆍ고이경 교수
사회복지 AI글쓰기와 홍보, 4월 19일 전안나 김근태 대표...실습위해 스마트폰, 노트북 필참 
중간관리자 슈퍼비전, 4월 25일 최원희 교수 
사회복지실습지도자 역량강화 교육, 4월 30일 최미경 관장 김소영 과장 

즐거운사회복지궁리소 협동조합은 사회복지 종사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4월 교육강좌 5편을 준비하고 교육생을 모집한다.

재무 회계교육, 4월 12일 이해경 중림종복 관장

오는 4월 12일에는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 회계 이해하기’를 주제로 이해경 중림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이 강의를 진행한다.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중림종합사회복지관 강당에서 열리는 이날 회계 교육은 ▲재무·회계 규칙 및 관계법령 해설 ▲2024년 주요 변경사항 ▲예산과 결산과 결산, 후원금(품)의 관리, 물품 관리 ▲주요 지적사례로 살펴보는 재무·회계 등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프로그램 기획자 태도와 계획서 작성, 4월 16일 박정아 인천사협 처장ㆍ고이경 교수

4월 16일에는 ‘프로그램 기획자의 태도와 계획서 작성 및 성과관리’를 주제로 박정아 인천사회복지사협회 사무처장과 고이경 더키움복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이 강사로 나선다.

반포종합사회복지관 3층 세미나실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는 이날 강의에서 박 처장은 ▲좋은 기획과 기획 과정에 고려할 사항 ▲기획자의 수준 ▲기획역량 ▲기획과 실행 예시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히는 행사 진행자로 만들어주는노하우 SIX TIP 등에 대해 소개하며, 고 선임연구원은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관점변화 △로직모델의 이해 △목적-목표-산출목표의 위계서열, PIE관점에 따른 목표의 방향성 등 프로그램계획서의 작성쟁점 △외부공모 심사과정의 이해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사회복지 AI글쓰기와 홍보, 4월 19일 전안나 김근태 대표...실습위해 스마트폰, 노트북 필참 

상반기 가장 많은 사회복지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주제인 ‘사회복지 AI글쓰기와 홍보’는 책글사람 전안나 대표와 복지꿀팀 김근태 대표가 강사로 나선다.

오는 4월 19일 반포종합사회복지관 3층 세미나실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하는 이날 강의에서 전안나 대표는 ‘생성형AI로프로포절/사업계획서 작성하는 법’이라는 주제로 ◇프로포절/사업계획서 문항별 이해 ◇생성형AI 일상 활용 실습 (핸드폰) ◇생성형AI프로포절/사업계획서 실습과 주의/한계 등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이어 김근태 대표는 ‘생성형AI로포스터/블로그 포스팅/ 보도자료 작성하는 법’을 중심으로 ◆챗GPT 작동원리, 문장 작성하기 ◆보도자료/ 블로그포스팅/ 이미지생성 ◆이미지로 미리캔버스 포스터 작성/카드뉴스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 강좌에 참여하는 교육생은 실습 진행을 위해 스마트폰과 별도의 노트북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중간관리자 슈퍼비전, 4월 25일 최원희 교수 

복지관 중간관리자의 고민 중 하나인 슈퍼비전에 대한 강좌도 마련했다.

오는 4월 25일 ‘사회복지 중간관리자 슈퍼비전 - 조직기반의 실행원칙’에 대해 서울여대 최원희 교수가 강의한다.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반포종합사회복지관 3층 세미나실에서 열리는 이날 강좌는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특징 ▲슈퍼비전 시작 : 관계 맥락 ▲슈퍼비전 기능과 과업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자세 등에 대해 집중 강의한다.

사회복지실습지도자 역량강화 교육, 4월 30일 최미경 관장 김소영 과장 

‘사회복지실습지도자 역랑강화 레벨업’ 강좌도 마련했다.

오는 4월 30일 대청종합사회복지관 최미경 관장과 능실종합사회복지관 김소영 과장이 실습지도자를 위한 강의를 진행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반포종합사회복지관 3층 세미나실에서 열리는 이날 강좌는 최미경 관장이 ‘사회복지실습지도자의 마음과짐과 슈퍼비전’라는 주제로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 ■실습 슈퍼비전의 목적 ■실습 슈퍼비전의 기능 ■실습 슈퍼비전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며, 김소영 과장은 ‘사회복지실습 진행에 따른 지도자의 역할’을 주제로 □현장실습의 이해와 실습생의 권리 □실습지도 사전 단계 □실습지도 초기 단계 □실습지도 중기 단계 □실습지도 종결 단계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모든 강의는 온오프믹스로 진행하며, 강의비는 각 5만원이다.(주차비, 점심식사 불포함)

강의를 신청하고 싶은 이는 구글독스 (https://bit.ly/즐사궁_2024년4월교육신청)에 신청서를 작성 후 교육비를 입금(농협 301-2655-7955-71 예금주: 즐거운사회복지궁리소)하면 된다.

교육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즐거운사회복지궁리소 협동조합(010.2007.9624)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