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제주사회복지사협회, 투명성 확보ㆍ대의원 등 비례제 도입해야
차기 제주사회복지사협회, 투명성 확보ㆍ대의원 등 비례제 도입해야
  • 전진호 기자
  • 승인 2019.10.3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제주사회복지사협회장에게 바란다' 집담회 개최

오는 12월 4일 한국사회복지사협회를 비롯해 전국 10개 지역에서 협회장을 선출하는 선거를 치른다. 이를 앞두고 웰페어이슈는 지역 선거를 치르는 지역을 찾아 회원들이 바라는 협회상과 차기 협회장에게 거는 기대와 공약을 들어보는 집담회를 진행 중이다.

첫 번째 순서로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사협회(이하 제주사협)장 선거를 앞둔 지역 회원들의 생각을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참가자: 김상현, 김진훈, 부현철, 이미정 사회복지사

좌측부터 김상현, 이미정, 김진훈, 부현철 사회복지사<br>
좌측부터 김상현, 이미정, 김진훈, 부현철 사회복지사

여기 계신 분들은 적게는 10여 년, 길게는 20여 년간 사회복지사로서 제주사협을 경험해왔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그동안의 제주사협의 모습은 어떤지 평가해 달라.

“사회복지사협회는 사회복지사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사단법인인데, 어느 순간 사회복지사를 놓치고 가는듯한 느낌을 받는다. 제주사협이 많은 사업을 안 해도 된다. 오히려 회원들과 어울리면 되는데, 어울릴 기회가 없었다.”

“동감한다. 그동안 우리는 너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는 데에만 매몰됐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힘 있는 사회복지사’라는 슬로건의 힘도 참 불편하다.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사협회는 회원이라면 누구나 편하게 찾아올 수 있고, 정보가 필요하거나 어떤 문제상황이 발생했을 때 찾아갈 수 있는 곳이어야 하는데, 여태까지 제주사협은 그런 기능과 역할을 못하고 있다. 사람들이 협회를 찾는 이유는 딱 하나다. 자신이 존중받는다는 느낌. 그것 때문에 협회 일이라면 발 벗고 나서고, 먼 길을 마다않고 찾아오는데 제주사협에서는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같은 맥락이라고 보는데, 그동안 대의원이나 운영위원회에 직함 없는 사회복지사를 찾아볼 수 없었다. 그렇다 보니 직이 없는 대부분의 일반 회원은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가 없었다. 행사가 열려도 멀리서 오거나 나이는 많지만 기관장급이 아닌 회원들이 존중받기보다 배제되기 일쑤다. 이런 태도를 바꾸지 않는 이상 제주사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회원 수가 급증하는 등 제주사협이 장족의 발전을 했다는 게 외부에서의 평가다.

“사업적으로는 최근 5년간 급성장한 게 맞다. 여태까지 시도해보지 않은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다양한 행사도 진행했다. 문제는 앞서도 언급했듯 행사나 프로그램의 구성원으로서 존중받으며 참가했다는 느낌보다 동원됐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제주사협의 영향력이 커진 점에 대해서는 나 역시 동의한다. 하지만 회원 수가 증가하고, 각종 사업이 늘어났다고 해서 일반 회원이 제주사협에 대한 자긍심과 만족을 얻고 있냐는 건 다른 문제다. 성장에 걸맞은 내실화가 이뤄졌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보니 정작 사무국은 사업하느라 허덕이고, 오히려 회원들에게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본다.”

“모든 회원들이 제주사협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건 분명히 아니다. 다만 지나치게 특정 집단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현상에 대해 많은 분들이 지적들을 하고 계신다.”

그렇다면 제주사협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 시급히 개선해야 할 사안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이미정 사회복지사

“다시 말하지만 사회복지사협회는 사회복지사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사단법인이다. 그렇다면 사회복지사의 권익 옹호를 우선 챙겨야지 사회복지 종사자까지 확대해 사업까지 하는 건 이해할 수 없다. 일례로 ‘사회복지 종사자 등의 인권’을 이야기하는데, 현재 회원의 실태나 관리조차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전체 사회복지 종사자로까지 확대해 논의한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투명성과 정보 공유가 급선무다. 그동안 제주사협으로부터 한 장의 안내문도 받아본 적이 없다. 대의원이나 운영위원은 예결산과 관련한 내용을 알겠지만, 홈페이지 등에 공개를 하지 않으니 일반 회원은 전혀 알 수 없다. 회원으로서 회비는 얼마나 걷혔는지, 돈은 어디에다 쓰고 있는지, 회원 수는 몇 명인지 궁금한데 알 방법이 없다. ‘1만 3천 제주사협’이라며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는 2천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데이터가 없어서인지, 공개를 안 해서인지 모르겠으나 어디에도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없다. 제주사협에 관심 있어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도 모든 정보가 막혀있으니 관심이 없어질 수밖에 없다. 다른 지역도 그런가 싶어 타 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회의록을 비롯해 한 달 수입 지출 내역까지 공개하고 있다."

“제주사협 회원 대부분은 사회복지시설에서 근무하며 사회복지 재무회계 규칙에 따라 감사도 받고 공개하는데 제주사협은 아닌 것 같다. 몇 년 전 대의원 총회 때 보고된 예결산 자료를 보고 놀란 적이 있다. 수치가 안 맞아 이를 지적하자 중앙에서도 그렇게 한다고만 이야기를 하더라. 우리가 현장에서 모르는 게 있으면 물어봐야 할 곳이 제주사협인데 인력 없는 기관에서 하는 것보다 엉터리로 해놓은 걸 보며 납득할 수 없었다. 더 충격이었던 건 이 문건이 운영위에서 통과됐다는 사실이다.”

제주사협 투명성 확보, 사무국 안정화 시급한 과제

“이 같은 문제는 어쩌면 사무국 안정화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 회장은 바뀌지만 사무국은 연속성을 이어가야 한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사무국 직원은 1년을 넘기지 못하고 교체됐다. 제주사협은 사업도 해야 하지만 결국 사람 만나는 일이 핵심이다. 그러려면 서로 친해져야 새로운 것도 만들어갈 수 있는데 제주도 사회복지시설 몇 개를 제외하면 최다 채용공고가 나올 만큼 이직률이 높다. 이유는 뭘까. 일반 회원들이 생각하는 문제와 회장단의 생각이 다르니 해법을 못 찾는듯싶다. 겉으로는 1만 3천의 힘을 이야기하지만 지금 사무국의 모습을 확대해 들여다보면 제주 사회복지계의 민낯과도 같다.”

“보수교육 참가자가 2천 명이라고 하면 2천 명이 들을 수 있게 교육을 준비해야 하는데, 헤아려보면 1천600명에 맞추고 있다. ‘빨리 듣지 않으면 안 해줄 거야’라는 식의 공급자 마인드를 엿보게 된다. 아까 투명성을 언급했는데, 2천 명이 수강생이라면 실교육생을 2천 명에 맞춰 진행해야 하는데, 여론 수렴 없이 4분기 교육을 안 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자 그때야 강좌 몇 개가 추가됐다. 이건 아니지 않나.”

부현철 사회복지사

“원칙이 없는 건지, 특정 집단만 그룹화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봐야 한다. 얼마 전 평생회원과 일반회원 간의 차별로 논란이 생긴 적이 있는데, 며칠 전 도지사 초청 간담회도 비슷한 지적을 받고 있다. 행사 소식도 제주사협 사무국이 아닌 다른 분을 통해 알게 됐다. 2천여 명의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계신 회원 중 대의원과 운영위원, 평생회원을 제외하면 열리는지조차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을 것이다.  모두에게 열어놓은 후 안됐을 때 대안을 찾으면 좋을 텐데, 좁은 기준을 잡아놓다 보니 늘 원칙이 계속 흔들린다. 그러면 신뢰를 잃는다.”

“경조사 때도 그렇다. 대의원이나 운영위원 등 기관장급 회원의 경조사는 문자가 오는데 일반회원은 대상 밖이다. 사회복지사 회원이라면 누구나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하는 협회에서 선을 그으니 선 아래에 있는 회원은 참여하고 싶어도 참여할 수가 없고, 자연스럽게 마음이 멀어진다. 이 문제는 빨리 해결해야 한다.”

많은 문제들에 대해 짚어주셨다. 그렇다면 이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텐데, 차기 제주사협 회장은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둬야 할까.

“제주사협 내 의사소통 구조부터 개선해야 한다. 현재는 사무국과 임원진,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주고받을 채널이 없다.”

“이를 위해 운영위와 대의원에 연령이든 경력이든 안배를 해서 뽑지 않으면 변화는 기대할 수 없다. 비례제 도입이 꼭 이뤄져야 한다. 회장이 바뀌면 뭘 하나. 예나 지금이나 협회의 상층부를 구성하는 사람들은 변동이 없는데. 실질적인 변화가 생기려면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가 협회 내에 전달될 수 있도록 비례제가 반드시 도입돼야 한다.”

“이번 선거는 최근 2년 연속 회비 납부자만 투표가 가능하다. 그렇다 보니 대상자들에게만 문자와 이메일로 확인 연락을 발송을 했다고 들었는데, 회원 전체에게 보내면 어떨까 싶다. 협회에 전혀 관심 없는 사람들에게도 선거가 있다는 걸 알리고, ‘내가 회비를 납부하지 않아서 선거권이 없구나’ 스스로 자각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을 듯하다.”

연령, 경력별 비례제 도입 돼야

“간호사, 물리치료사협회 등과 달리 사회복지사협회는 자격증 중심이다 보니 정체성이 잘 드러나지 않아 협회에 더 관심이 없는듯하다. 이번 기회에 회비 납부자뿐만 아니라 자격증 소지자 모두에게 권한을 주고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보는 건 어떨까. 타 학문을 배우고 다른 영역에서 활동하시며 뜻한 바 있어 사회복지를 뒤늦게 공부하신 분도 많다. 당장 실천 현장에 없으니 제주사협에 대한 관심도 부족하고, 회비도 안 내고 있지만 이런 분들에게까지 문호를 연다면 다양성과 인력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고 본다.”

“아까 보수교육 이야기가 나왔는데, 모든 사회복지사가 의무적으로 보수교육을 받도록 했으면 한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의무이지만 현장에 없는 사람들도 3년이든 5년이든 자격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줘야 한다. 실천 현장을 떠나면 전문성이 없나? 그렇지 않다. 실천 현장 취업자와 미취업자 구분을 해서 보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사협회의 핵심 역할은 권익옹호와 자질 향상이라고 생각한다. 자질 향상은 보수교육을 통해 해소하고 있다고 하지만 권익옹호와 관련한 역할은 전무하다. 그나마 10여 년 전에는 제주사협 홈페이지에 익명으로 댓글을 달 수 있어서 문제 있는 시설에서 구인 공고가 올라오면 댓글을 남길 수 있었는데 이마저 막아놨다. 처우개선은 급여 인상 만이 아니다. 시설 내에서 인권침해 등 문제가 생기면 제주사협이 회원들의 나서 역할을 해야 한다.”

회원과 회원 간의 이해충돌 상황을 제주사협이 감당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자연스럽게 제주사협이 앞으로 어떤 역할을 감당했으면 하는지에 대한 바람을 이야기해보자.

“과거에는 가능했던 것조차 막아놨다. 정 익명 댓글을 못 달게 하려면 사회복지 대나무숲이 아닌 제주사협 홈페이지에서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는 공간 정도는 마련해줘야 한다.”

“과거 (익명 댓글을) 막는 과정에서도 제주사협으로부터 똑같은 대답을 들었다. 이건 후배들의 권리를 우리가 빼앗은 거라 생각한다. 조만간 제주에도 사회복지사 인권센터를 설립될 거라고 본다. 협회가 나서 사회복지사의 권익을 보호해줘야 한다. 하지만 지적한 문제가 있는 만큼 별도의 기구를 만들어 운영해야 한다고 본다.”

제주사협, 정책 이슈 파이팅 나서야

김상현 사회복지사

“제주사협과 협의회 등 사회복지 직능단체들과의 역할 조정이 있었으면 좋겠다. 예를 들어 제주협의회에서 변호사를 두고 있는데,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하는 법률상담이 주를 이룬다면 협의회가 아닌 제주사협에서 해야 할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또 개관을 목전에 두고 있는 이음마루는 제주사협보다 다른 곳에서 운영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 해프닝으로 끝나기는 했지만, 사례관리사를 제주사협에서 파견하려다 반대에 부딪혀 없던 일로 한 일은 역할에 대한 고민 없이 사업만 늘리려고 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좁은 제주에서 각자의 기능과 역할에 맞는 사업을 추진했으면 한다.”

“혹시나 오해가 있을지 몰라 말씀드린다. 협의회 변호사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법률상담보다는 전체 종사자와 이용자, 지역주민들 상담업무가 훨씬 많다. 사회복지사들의 상담만 하고 있는 걸로 오해하실까 봐 바로잡는다.”

“앞서도 이야기 나왔지만 좁은 지역에서 제주사협과 협의회, 모금회 등이 상생을 모색하지 않으면 회원들만 힘들고 불편해진다. 그동안 쌓인 게 많아 쉽게 풀리지는 않겠지만, 다음 대에는 조금씩 조정하며 협력해나갔으면 좋겠다.”

“최근 들어 사회복지 전달체계 관련해서 변화가 많아 공론의 장이 필요한데 회원들의 의견을 모으는 자리가 기억나질 않는다. 이제는 제주에 어떤 현안이 생겼을 때 사회복지사가 함께 일어나 목소리를 냈으면 한다. 제주사협이 정책과 관련한 이슈 파이팅을 해주길 바란다.”

이제 지난 회장에 대해 평가를 해보자. 임태봉 전 회장의 첫해 임기가 끝난 후 재선을 포기했으나 아무도 후보자로 나서질 않아 결국 추대 형태로 두 번째 임기를 이어가다 제주도청 고위 공무원으로 자리를 옮기며 현 허순임 회장이 단독 출마해 선거인 721명 중 414명(57.5%)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89.86%(반대 10.14%)로 당선됐다.

“임 전 회장은 ‘처음은 좋았으나 말로는 좋지 않았다’고 말하고 싶다. 추대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않았다. 왜 선관위는 회원들의 의사(찬반 투표)를 묻지 않고 대의원들을 통해 결정했는지 모르겠다.”

“임 전 회장 임기 중 회원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사업도 많아지고, 위상도 많이 올라갔다고 하지만 일반 회원 개인으로서는 특별한 느낌이 없다. 제주사협은 도드라졌을지 몰라도 일반 회원들은 도드라지지 않았다는 게 많은 이들의 목소리다.”

“사실 원로들과 교수들에 의해 좌지우지하던 제주사협만 보다 임 전 회장이 출마하자 앞으로 젊은 변화가 있을 거라고 기대해 선거를 도왔다. 하지만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강박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지나치게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에만 신경 쓴듯해 아쉬움이 남는다.”

“허 회장은 임기 초반만 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했다. 짧은 임기 동안 뭘 할 수는 없겠지만, 전대 회장이 해놓은 걸 현상 유지나 하자는 식으로 보였으나, 하반기부터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번 선거도 단독 출마가 유력하다. 자천타천으로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분들은 많은데 나서지는 않고들 있다. 어떤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출마하는 사람 입장에서야 전임 회장의 치적을 신경 쓸 수밖에 없다. 내부야 어쨌든 외부에서 보면 많은 역량을 발휘했다고 보기 때문에 부담을 느껴 그럴 수 있다고 본다. 또 전임 회장에 이어 현 회장으로 이어지는 네트워크가 제주 사회복지계의 주류이기 때문에 쉽사리 나설 엄두가 안날 수도 있다.”

“제주만의 특성일지 모르겠으나 하다못해 운영위나 대의원 명단만 올라와도 ‘야이도 들어갔나’ 이런 분위기다. 해보겠다 나서도 ‘이런 사람이 나와?’ 낮잡아 보는 분위기가 있으니 추대를 받지 않는 상황이라면 불안해하는듯하다. 또 예전엔 협회장이 대중들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됐지만 지금은 욕 안 먹으면 다행인 상황이 됐다. 특히 예전처럼 돈을 주거나 내부에서 대우해주는 분위기도 아니다 보니 이전만큼 메리트가 사라진 것도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지금은 굳이 협회장에 출마하기 보다 현업에 종사하며 관망하는 분위기인듯하다.”

끝으로 차기 제주사협회장 후보에게 바라는 공약과 차기 회장에게 바람 한마디씩 전해달라.

김진훈 사회복지사

“홈페이지 등에 협회와 관련한 각종 정보 업데이트를 의무화하고, 회장 출마자의 공약사항과 이행 상황에 대해서도 공개해달라는 내용을 공약화했으면 한다.”

“협회 투명성 확보를 꼭 약속했으면 한다. 제주사협이 특정 집단이나 몇 사람의 목소리로 운영돼서는 안된다. 이를 위해서는 사무국 안정화가 급선무다. 운영위원회도 제대로 구성했으면 한다. 또 일반회원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등 내실화에 공들여 주길 바란다.”

“평 사회복지사의 참여를 위해 대의원과 운영위원회 비례제 도입을 공약해주셨으면 한다. 또 여성사회복지사의 비율이 절반을 넘음에도 불구하고 여성 사회복지사의 권익향상을 위한 공약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대한 공약도 생산됐으면 한다.”

“사회복지사를 위한 협회인 만큼 사회복지사의 이익을 위한 고민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혜택을 마련하길 바란다. 아울러 보수교육 질을 높이고, 커리큘럼의 다양성도 꾀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