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복지사협회 오승환 회장 "특정 정당 후보 지지 절차 중단하겠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오승환 회장 "특정 정당 후보 지지 절차 중단하겠다"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2.01.27 0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이사회 논의 결과 특정 정당 후보 지지선언 절차, 대의원총회 부의않고 중단하기로 결정
@오승환 한사협 회장 페이스북 캡쳐

사회복지사들이 직접 대통령 후보를 선택해 지지선언하겠다는 움직임은 미완으로 막을 내렸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오승환 회장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특정 정당의 후보를 지지하는 절차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오 회장은 “지난해 30일 이후 진행된 각 지방협회별 논의과정과 직능별 논의과정에 대해 이사회에서 논의한 결과 대의원총회에 부의하지 않고 중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오 회장은 “이사회에서는 지지 선언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고, 그 성과로 4명의 대선 후보자가 한사협을 방문해 협회가 요청한 공약에 대한 수용의사를 표현하는 등 성과를 거뒀으나, 지지선언을 진행했을 때 이 과정서 나타날 수 있는  회원들의 갈등과 지방협회의 운영상 어려움 등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 논의한 결과 지지 선언을 위한 절차를 중단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모았다.”며 “협회 이사회는 약속한 것과 같이 회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자유롭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절차에 따라 이런 결정을 내렸다. 지지선언에 찬성한 회원들께는 아쉬운 결정이지만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수용해달라.”고 요청했다.

한사협은 지난해 30일 회원 전체 투표를 통해 특정 정당의 후보를 지지선언을 하겠다고 밝히며 찬반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회원 전체 투표를 통한 후보 지지선언의 배경에 대해 한사협은 "그동안 각종 선거에서 ‘정책협약’이나 개인단위의 지지선언을 해왔고, 협회 차원에서 정당 가입운동, 후보자 초청 토론회, 캠페인 등을 진행했으나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협회 회원이 직접 투표를 통해 특정 정당의 후보를 지지선언해 정치력을 극대화하겠다고 나선 것. 

이 시도는 실제로 박빙의 선거판에서 큰 영향을 발휘해 한사협 최초로 4당의 대선 후보가 협회 사무실에 직접 방문해 ‘단일임금체계 구축’을 약속 받는 등 큰 성과를 이뤘으나 이사회에서 논의 끝에 지지선언 중단을 선언함에 따라 한달 여간의 논쟁은 마무리됐다. 

당초 한사협은 이사회를 거쳐 대의원총회에서 ‘특정 정당 후보 지지선언을 위한 2021년 회비납부자 전원투표’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이 결과에 따라 전체 투표를 통해 지지선언을 할지 유무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대구사협과 경북사협이 지난 7일과 12일 각각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대하고 나섰으며,  '협회장이 특정 정당 국회의원 비례대표나 차기 정부 입각을 노리고 지지선언에 나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자 오 회장은 ‘임기 중 정치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이번 이사회의 결정에 대해 A 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의미 있는 시도였는데 여기서 멈추는 게 아쉽다.”면서도 “이번 과정에서 우리(사회복지사)들의 정치적 역량의 한계를 봤다. 정치권은 표가 되지 않으면 절대 움직이지 않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이번 시도를 잘 기록해 다음 선거때는 적극적으로 논의하며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B 장애인복지관 관장 역시 “최근 4번의 대통령이 바뀌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들은 회장이나 이사회의 선택에 따라 자신도 모르게 특정 후보를 지지해왔다.”며 “그럴바에야 회원들이 직접 투표를 통해 지지 후보를 정하겠다는 시도야말로 민주적이며, 특히 유력 후보들의 지지율이 박빙인 상황에서 크게 주효했는데 결론을 내지 못해 아쉽긴 하지만 후보자들의 입을 통해 공약을 다짐받았고, 논쟁은 사라지고 갈등으로 번질뻔한 상황에서 절묘하게 멈춰 득만 취한 셈이 됐다.”고 평가했다.

반면 C 장애인복지관 관장은 “의미 있는 시도였을지 모르나 사회복지사 현실을 생각하면 대선 후 후폭풍을 장담할 수 없다. 두달 가까이 이사회에서 논의해 내놓은 안에 대해 지역협회에서 반대 의견을 내놓는 상황을 잘 봐야 한다. 찬반 투표를 거쳐 지지선언으로까지 이어졌다면 반대 의견을 가진 회원들로 인해 지역 협회장의 입지는 크게 흔들렸을 것.”이라며 "특히 논의를 해보자고 제안했으나 정작 논의공간을 찾을수가 없었다. 생각 외로 일반 사회복지사들의 관심도가 떨어져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토론과 적극적 안내 등을 생략한 채 '규정이 그렇다'는 이유로 대의원총회를 통해 찬반 결정을 내렸다면 큰 분쟁으로 번질뻔 했으나 중도에 먼춰 다행.”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