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노동조합 "용산장애인복지관, 급식소 폐쇄 철회하라"
사회복지 노동조합 "용산장애인복지관, 급식소 폐쇄 철회하라"
  • 전진호 기자
  • 승인 2020.01.3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복지 노동조합, 후원금 불법전출 공식사과 회계비리 책임자 처벌 촉구 일방적인 급식소 폐쇄 규탄 기자회견 개최

사회복지 노동조합은 회계비리와 급식소 폐쇄를 한 용산장애인복지관과 성공회 규탄 기자회견을 30일 서울 용산장애인복지관 앞에서 개최했다.

용산구청은 지난해 11월 용산장애인복지관을 감사한 결과 2013~2019년까지 복지관 ‘The(더)함’ 축제를 진행하면서 얻은 수익금 수백만~1천만원을 후원금 계좌에 입금하지 않고 성공회 재단에 보내온 사실이 확인돼 5천여 만원의 환수와 책임자의 인사조치, 과태로 300만원 부과 등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지난 2013년부터 진행해온 더함축제는 주변 지역 장애인과 가족 및 주민들이 참여해 각종 체험행사와 바자회로 진행해왔으며, 저소득 재가장애인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행사를 진행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회복지 노동조합은 “용산장애인복지관은 더함축제를 진행하면서 복지관 노동자에게 20만원 이상의 티켓을 할당해 판매했으며, 노동자들은 개인의 비용까지 부담해 할당된 티켓을 구매할 수 밖에 없었다.”며 “이렇게 모인 후원금은 장애인을 위한 사업비로 사용되지 않고 대한성공회유지재단의 운영을 위해 사용됐으나 성공회는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사용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며 아무런 반성과 사과도 없었다.”고 규탄했다.

기능직3종(현 6급) 조리사의 직급을 고용직(현 7급)으로 강등시키는 과정에서 논란이 되자 급식소를 폐쇄시킨 것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사회복지 노동조합 측은 “조리사는 복지부와 서울시가 정한 인건비 지급기준에 따라 6급의 인건비를 지급해야 하지만 용산장애인복지관은 노동자의 수년여 간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번번히 거절했다.”며 “논란이 되자 개관부터 정년을 맞는 올해까지 성실히 일해온 조리사에게  식당을 폐쇄하겠으니 정리해고를 받아들일지 다른업무를 선택할지 정하라는 일방적인 입장을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50인 이상의 집단급식소는 영양사와 조리사를 배치하고 반드시 신고하도록 하지만 10년간 홀로 일하며 급식을 책임져 왔다고. 식수인원이 70명이 넘고 100명 이상의 식사를 책임져야 할 때도 있었으며, 법 과 지침에 따른 합당한 대우를 요청했을 뿐인데 성공회와 용산장애인복지관 측은 노동자의 요청에 식당 폐쇄와 정리해고로 대응했다는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후원금 횡령 등의 문제를 내부고발한 사회복지사는 “용산구 장애인 복지가 이런식으로 기만당해서는 안된다는 생각 때문에 비리를 조사하면서 많은 지역주민과 이용자를 만나보니 (복지관에) 실망하신 분들이 적지않았다.”며 “용산장애인복지관 문제가 언론보도 된 게 작년 11월인데 지금까지 어떤 사과조차 없었으며, 식당까지 폐쇄했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들의 외면과 무관심, 내부고발자 신원이 드러나 많이 힘들다.”라며  “내가 깨끗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복지관에서 벌어진 부조리함이 내 최소한의 윤리기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나섰다. 이 문제를 세상에 알린건 나이지만  (이런 문제가 있다고) 알려준 것은 직원 여러분이다. 지역사회에 신뢰를 잃게된 건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 때문이지, 이 문제를 드러낸 사람의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용산시민연대 오장록 대표는 “복지기관이 지역에서 사회복지를 위해 열심히 활동한 덕분에 지역 복지가 향상됐다고 생각하지만 재단과 구청은 이런 노고를 무시하는 것 같다.”며 “복지기관을 위탁받은 것 뿐인데 마치 자신의 소유물인것처럼 생각하고, 업무위탁받아 하는 것 뿐인데 자신의 봉사인양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생겨나는 것 같다.”고 규정했다.

이어 “사회 신망을 얻는 종교기관이 위탁을 받았는데 ‘어쩔 수 없었다’는 상황핑계만 댈뿐 여태까지 사과를 안하고 있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직원과 이용자가 받고 있다.”며 용산장애인복지관과 성공회 재단은 이 문제를 뼈저리게 느꼈으면 좋겠다. 지역에 많은 단체와 주민들이 이 문제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연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복지관 이용자 부모는 “식당을 폐쇄한다는 소식을 설 전날 우연찮게 들었다. 복지관은 이용자를 위한 시설인데 이용자들에게 한마디 양해도 없이 폐쇄했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 관장을 만났는데 ‘밥을 못 먹은 사람들이 문제제기를 해왔기 때문에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며 안된다고 말했다.”라며 “엄마들이 나서서 식당을 계속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동의서를 받는 이유는 식당 질을 높여달라는 것도 아니고, 따뜻한 밥을 먹을 수 있게 해달라는 바람이다. 용산구청에서는 법적 테두리(49명) 내에서 운영한다면 가능하다고 이야기했고, 식수인원을 조절해 맞추겠다고까지 이야기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사회복지노동조합은 기자회견 직후 용산장애인복지관 관장과 면담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